2017.07.27 경제기사 공부하기

반응형

[경영일반] 카카오뱅크 대표 "시중은행 상품개편 보고 옳은 길 간다 느껴"

  - 카카오뱅크 출범을 앞두고 시중은행들이 상품개편을 하는 것을 보고 우리가 제 길을 가고 있구나 생각했다
  - 시중은행들은 카카오뱅크 출범을 앞두고 해외 송금 수수료를 낮추고 비대면 모바일 대출 상품을 강화하는 등 변화를 줬다.
  - 카카오뱅크는 PC가 아닌 모바일로만 되기 때문에 계좌를 만들려면 계좌 하나당 하나의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 그만큼 대포통장을 만드는 비용이 올라가 다른 은행보다 대포통장 만들기 어려울 것

국내 처음으로 도입된 K뱅크 이후로 두번째 온라인뱅크이다. 하지만 난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알리페이 처럼 전체 결재서비스를 우선시 하는 게 아니라 가입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예금과 대출을 중심으로 경영되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결국 대출사업을 하겠다는 것인데 시중은행이 하는 파이를 빼서 먹는 것 외에는 장점이 없어 보인다.

[금융] 외국인 나흘간 코스피 1조원 순매도…'셀 코리아' 나서나

  - 올해 코스피의 최고치 행진을 주도한 외국인투자자가 정보기술(IT)주를 중심으로 차익실현에 나서 '수급 공백' 우려를 낳고 있다.
  - 기관투자가가 '매수'에 나서며 물량을 소화해주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구원투수에 나선 것은 아니어서 염려가 커지고 있다.
  - 기업 실적이 높아진 시장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서 외국인들 사이에서 차익실현 심리가 두드러졌다
  - 미국의 경제 상황이 주춤하고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점을 우려해 선제로 국내 주식을 팔고 있어 매수에 나서지는 않을 것

[부동산] 서울 아파트값 '질주'…3주 연속 오름폭 확대

  - 7월10일 기준 0.23%로 반등한 뒤 7월17일 기준 0.26%에 이어 이번주도 더 오르면서 3주 연속 상승 폭을 키웠다.
  - 특히 서울 강남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의 경우 모두 상승세가 확대됐다.
  - 서울 강남4구의 경우 매물 부족 현상과 소형 아파트 및 재건축 위주 관심 증가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

[부동산] 상반기 전국 땅값 1.84% ↑…토지거래량 '사상 최대'

  - 올 상반기 전국 땅값이 2%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 토지 거래량은 통계치를 내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상반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국 17개 시 ·도의 땅값이 모두 올랐다. 수도권은 1.86%, 지방은 1.82% 상승했다. 땅값이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세종시로 올 상반기 3.00% 올랐다. 서울은 올 상반기 2.10% 땅값이 상승했다. 월별로는 2013년 9월부터 46개월 연속 오르고 있다. 경기도(1.69%)와 인천(1.45%)은 전국 평균 땅값 상승률을 밑돌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