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 사례(요구조사 설문조사)
① 인터뷰
② 설문 조사
③ 관찰법
④ 현존 자료 분석
⑤ 주요 사건 조사법(Critical Incident Analysis)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 자료분석을 통해 목적을 구체화 하고, 실제 인터뷰를 진행할 때 참고해야 할 사항들과 인터뷰를 실시하고 나서 챙겨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터뷰는 굉장히 전문적인 스킬과 경험이 필요한 활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의 내용만 참고해서 진행하는 것은 잘못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적어도 이야기 했던 사항을 항상 참고하면서 3년이상의 경험을 쌓은 후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오늘은 인터뷰에 이어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참고로 오늘부터는 구체적인 이론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각 요구조사 방법별로 사례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설문지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자료수집법으로, 면접조사법 · 전화조사법 · 집단조사법 · 배포조사법 · 우편조사법 · 온라인조사법 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설문지의 작성은 ① 필요한 정보의 결정, ②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③ 개별항목의 내용 결정, ④ 질문형태의 결정, ⑤개별항목의 완성, ⑥ 질문순서의 결정, ⑦ 설문지의 외형 결정, ⑧ 설문지의 사전검사, ⑨ 설문지의 완성의 순으로 진행된다
3. 설문지는 설문표지, 식별자료, 지시사항, 필요한 정보획득을 위한 문항, 응답자의 분류를 위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2년연속 현장에서의 영업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각종 외부적 요인도 있지만 직접 현장을 방문해본 결과 영업사원들의 역량수준이 현저히 떨어지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에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과정을 준비하기에 앞서 학습자들에게 시급하고 중요한 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해야 한다.
① 필요한 정보의 결정
학습자수준이 어떠한지, 현재 왜 매출이 떨어지는지, 필요한 교육과정은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등
②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일반적으로 온라인이나 이메일을 통한 설문방법을 선택한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조사를 많이 실시했지만 결과분석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설문자들이 귀찮아 할 수도 있다.
③ 개별항목의 내용 결정
설문항목도 위계가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큰 질문에서 작은 질문으로 그리고 항목을 설정하고 세부적인 요소들을 물어 보는 형태가 되어야지만 설문을 실시하는 사람들도 설문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④ 질문형태의 결정
질문형태라는 부분은 결과분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수치화가 필요하다면 척도를 활용하고, 비교분석이 필요하다면 쌍방향 질문형태를 결정하고 의견을 묻고 싶다면 개방형 질문을 설정하는게 좋다.
⑤ 개별항목의 완성
질문형태까지 결정했다면 물어봐야할 주요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질문을 포함하여 설문을 완성한다.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항목을 명확히 하고 항목별로 들어가야 할 세부적인 질문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해 넣도록 한다.
나머지 ⑥ 질문순서의 결정, ⑦ 설문지의 외형 결정, ⑧ 설문지의 사전검사 등은 실제로 설문을 개발하기 위해 일련의 절차만 완료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설문의 사전검사를 실시하는 부분인데,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하지만 적어도 설문을 개발한 본인이 설문을 복기하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타인이 점검을 해주는 것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간결하게나마 실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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