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 사례(요구조사 방법)
요구분석은 수행상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했다.
예를들어 보면 간단하다. 정말 간단한 예시로 봐주면 된다.
□ 수행요구분석의 예시
수행문제확인 : ① OO점포는 전년도 比 매출이 10%이상 하락했다.
② 폐기율 증가로 원가가 상승하였다.
수행문제원인분석 : ① 이번달 메르스 사태로 고객 유입이 낮아졌다.
② 메르스 사태를 예측하지 못해 생산량을 기존과 동일하게 하여 폐기율이 높아졌다.
자 업무 수행상의 문제가 위와 같이 발생하였다고 했을때 수행요구분석을 하게 되면 교육적 필요점과 비 교육적 필요점을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만 하면 수행요구분석은 마무리 된다. 여기서 비 교육적 필요점은 누가 보더라도 <메르스 사태>이다. 그 이유는 예상치 못한 <메르스>는 발생 시기와 영향력을 컨트롤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수행문제에서의 교육적 필요점은 발견될 수 있을까? 정답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교육 필요점이 있는 경우는 수행문제 ②에서 폐기율 증가로 원가가 상승한 것은 생산량을 조절하지 못한 문제이다. 그 말은 <메르스>가 발생된 즉시, 생산량을 평소보다 적게해서 폐기율을 낮추려는 사전 예방조치를 미리 취해야 하고 그 외적으로도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고려해야 한다. 한마디로 리스크를 매니지먼트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교육 필요점이 있을 수 없는 경우는 시기적 문제이지만 교육을 해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다. <메르스>는 전염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집합교육과 같이 사람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해서 교육하게 하는 것은 상식선에서 그리고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실시할만한 교육 필요점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지극히 간단한 예시임을 밝힌다
이와 같이 교육 요구분석을 실시할 때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교육필요점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요구분석 성격에 따라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조사방법에는 설문지법, 인터뷰, 관찰법, 주요사건 기법 등이 있을 수 있다.
□ 요구조사방법
1) 인터뷰:
요구분석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터뷰는 관련자를 직접 찾아가 대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2) 설문 조사:
설문 조사는 설문지를 통해 여러 사람의 의견을 한꺼번에 수집할 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3) 관찰법:
관찰법은 실제로 업무 환경이나 장소를 방문하여 업무를 관찰하는 것이다. 관찰법은 의견 분석을 통해 얻은 간접적인 자료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다.
4) 현존 자료 분석:
현존 자료 분석은 기존에 존재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사고 보고서, 민원 제기서, 최근의 근무 성적 등을 조사하는 것이 여기에 속한다.
5) 주요 사건 조사법(Critical Incident Analysis):
주요 사건 조사법은 업무 수행상의 문제를 일반성에서 탈피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업무 수행시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등을 분석하여 교육 반영점을 찾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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