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 사례(요구분석)
직무과정개발 방법(현업사례)
1. 조직요구 파악(구체적인 사항 보다는 맥락을 이해한다)
2. 이해관계자 조사(설문, 인터뷰 등을 통해 필요 Needs를 도출한다)
3. 조직요구와 이해관계자 조사에서 중복되는 이슈를 발굴한다.
4. 발굴된 이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분석한다.
5. 우선순위로 도출된 이슈에 대한 학습자 現 수준을 면밀히 파악한다
6. 학습자특성을 고려하여 이슈에 대한 1차 과정을 설계한다.(프레임 : 맥락)
7. 1차 과정설계안을 기반으로 직무전문가(SME)를 만나 세부사항을 조율한다.
8. SME에게 필요자료를 요청하고 HRDer가 직접 강의안을 개발한다.
9. 1차 설계한 강의안을 기반으로 직무전문가(SME)와 여러차례 논의하여 과정을 개발한다.
10. 개발된 과정의 효과적 교수전략을 고민한 후 SME에게 전달한다.
지금부터는 직무과정개발에 대한 현업사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공유하려한다. 지금부터는 잘 따라와야 할 것 같다. 내가 생각했때 과정개발의 꽃은 요구분석이다. 솔직히 경험상 그 이후 단계는 굳이 HRDer가 나서지 않더라도 개발이 가능할 수 있지만 요구분석에서 구조화된 내용으로 분석해 내는 부분은 HRDer의 중추적 역할이라는 생각이다.
실제현장에서는 요구분석이라고 하면 설문을 실시하거나, 인터뷰를 위주로 진행을 한다. 이게 틀린 것은 아니나 너무 아무 계획성 없어 설문이나 인터뷰를 진행하기 때문에 막상 설문결과를 받아보았을때 활용할 내용이 없다거나, 인터뷰를 할 때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물어 보아야 할지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적어도 요구분석을 나가기 전에 아래와 같은 사항을 한번 체크하고 구성원들과 더 논의해야 할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1. 요구분석의 목적 결정
요구분석을 통해 무엇을 파악할 것인지를 명확히 하다.
2. 요구분석 도구 개발과 실시
요구분석의 방법을 결정하고 실시한다.
3. 결과분석
요구분석결과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4. 학습자분석
교육과정의 대상자에 대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특징을 파악한다.
5. 환경분석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내용 전문가, 자료, 유사과정 개발시에 예상되는 어려움 등을 파악한다.
요구분석을 진행하는데에도 단계가 필요하다 한번에 모든것을 다기 보다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론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요구분석의 목적, 즉, 과정개발을 왜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결정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한다.
요구분석이란 교육의 요구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지식/태도/능력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과정별 교육 계획이 확정되어 나오면 HRDer는 해당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교육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문제가 무엇인지, 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스킬, 태도는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교육 요구분석을 위해서는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사업 요구분석과 수행 요구분석을 통해 해당 교육과정과 관련된 수행상의 문제는 무엇인지?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요구분석은 수행상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수행을 저해하는 원인에는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과 교육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동기 부여의 부족 등은 보상이나 인센티브가 없어 수행이 저조한 것이므로 이것은 교육으로 해결할 수 없다. 또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장비나 도구의 부족, 부서간 상호 협조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동기 부여나 환경의 문제 때문에 수행이 저조한 것인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스킬이 부족해서 수행이 저조한 것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요구분석이다.
요구분석을 통해서 교육의 필요성을 찾아내면, 그 다음 단계로는 직무 및 과제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수행을 높이는 데 중요한 과제들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스킬, 태도 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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