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조사 : 학습자분석
□ 학습자분석이란?
학습자 분석이란 교육에 참가할 학습자들의 경험적 배경과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 과정에 반영할 점들을
찾기 위함으로 아래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1) 직무수행을 망라하여 학습자가 현재에서 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2) 학습시켜야 할 교육내용에 적당한 학습자를 정의해내기 위하여
(3) 학습자의 조건에 맞는 수업전략을 세우고 적절한 교육내용을 조직하기 위해
과정을 개발하고 진행하는데 있어 학습자분석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학습자들의 수준이 어느정도이고,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해야만 그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실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자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상사의 인터뷰나 학습자들에게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지만
그 정도의 요구조사가지고는 명확하게 학습자들의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사례 <글로벌 직무교육 件>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영업인력을 대상으로 직무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학습자들의 現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현지법인 영업팀장과 컨퍼런스콜을 통한 화상회의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역량부족 중에서도
특히 매출분석에 대한 역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바탕으로 국내 SME들과 영업인력의 매출분석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내부 워크샵을 기획했다.
여기서 HRDer로서 놓친 부분이 무엇일까?
1. 영업인력에 대한 명확한 역할 및 업무영역에 대해 고민하지 못했다.
2. 영업팀장이 생각하는 매출분석 역량수준의 부족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판단할 수 없다.
3. 영업팀장의 주관적 의견을 바탕으로 해당 역량이 부족한지 판단하기 어렵다.
이외에도 요구조사 방법에 대한 고민이 없이 단순히 현지 팀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과정을 진행하여
국내 SME와의 미팅에서도 원활하게 과정을 개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게 적합한 방법일까? 이 솔루션에 대한 정답은 HRDer마다 다를 수 있다.
1. 현지업무환경이나 영업인력들의 업무 범주를 사전적으로 조사한다.
2. 업무범주에 따른 역할을 조사하고 각각의 주요 Task를 도출한다.
3. 도출된 업무 범주 및 Task를 기반으로 영업팀장과 학습대상자를 대상으로 화상회의를 실시한다.
4. 부족한 업무역량을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의 해결책이 교육인지 비교육인지 구분한다.
5. 개발해야 할 업무역량과 관련하여 현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 관련 자료를 요청한다.
6. 주요역할에 따른 Task와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정설계안을 개발한다.
7. 개발한 과정설계안과 요구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SME와 직무과정개발 워크샵을 진행한다.
간략하게 이정도 이다. 여기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학습자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결국 학습자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된다는 의미이고 현지 업무 환경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 특성을 분석하는 일은 과정개발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 특성 파악 항목
(1) 일반적 특성 파악:
학습자의 규모, 연령대, 성별, 학습능력, 업무부서, 근속년수, 경험의 폭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여,
학습활동설계나 교육매체의 선정 등을 설계할 때 반영한다.
(2) 구체적 특성 파악:
선수학습, 사전 학습 정도(지식, 기능, 태도 등과 관련된), 직무경험수준, 현재의 능력수준,
학력수준, 특별히 요구되는 능력의 정도(전문용어), 직무환경의 특성, 학습자의 제약조건,학습유형 등
1) 선수 학습(Prerequisites):
- 특정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와 관련된 것이다.
- 교육 내용의 출발점을 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된다.
2) 사전 학습(Prior learning):
- 해당 교육 내용에 대해 업무 수행 중에 또는 다른 교육이나 학습 활동을 통해 이미 얼마나 알고 있느냐의 여부이다.
- 교육 내용의 범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된다.
- 중복된 내용의 교육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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