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경제기사(2019.02.26)

반응형

​미국 증시 '19년 중 대규모 약세장 진입하게 될 것 - Crescat Capital / 써치엠글로벌

Crescat Capital은 "미국 증시는 현재 투기적 매수의 결과 형성된 높은 밸류에이션에 있으며, 이는 '19년 중 대규모 약세장의 발생을 예고한다"고 판단했다.​

"당사는 '19년 미국 증시가 약세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약세장 진입 시기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발생하는 것과 거의 같은 시점이 될 것이다. 단, 글로벌 경기침체의 시작은 실제로 경기침체가 시작된 시점에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한참 뒤에 분명해질 것이다"고 언급했다.

"현재 경기 사이클을 고려할 때, 미국 증시는 '18년 9월에 이미 사이클 고점에 도달했다. 이후 4분기를 거치면서 증시는 급락했는데, 그 결과 투자자들의 심리가 크게 변화했고 증시에서의 이탈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18년 미국 증시의 밸류에이션을 펀더멘털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면, 1929년과 2000년 당시 고점 밸류에이션보다도 과도한 밸류에이션을 누렸다고 분석할 수 있다. 투기적 매수가 이루어진 결과였다"고 평가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이러한 밸류에이션 상황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매크로 약세는 현재 금융 시장에 형성된 여러 자산군의 버블을 붕괴시킬 것이다"고 전망했다.

동사는 "글로벌 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 그리고 미 연준의 통화정책 선회에 따른 경기 사이클 연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랠리했다. 하지만 경기 사이클 후기에, 투기적 매수의 결과 형성된 높은 밸류에이션은 역사적으로 미국 증시 46~86% 낙폭에 달하는 약세장으로 연결되었다"고 강조했다.

​2월 25일 주요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 / 써치엠글로벌

▲ Merck(MRK): UBS는 Gardasil, Keytruda의 실적 기여 전망이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상태라고 판단했다. 매수 의견을 유지하면서 목표주가를 86달러에서 89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 Microsoft(MSFT): Wedbush는 동사를 Best Ideas List 종목으로 선정했다. 투자의견 outperform, 목표주가 140달러를 유지했다.

▲ Broadcom(AVGO): J.P. Morgan은 동사를 반도체 섹터 top pick 종목으로 선정했다.

▲ JD.com(JD): Bernstein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동사가 동종기업 대비 underperform하고 있지만, 가장 우려되었던 상황은 대체로 지나갔다고 분석했으며, 이에 따라 리스크 대비 보상비율이 매력적이라고 판단했다.

▲ Electronic Arts(EA): Stephens는 스포츠 게임 프랜차이즈, Apex Legends의 Fortnite 대비 경쟁력, 견고한 재무상태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95달러에서 12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 PayPal(PYPL): Buckingham Research는 '17년 10월 이후 주가가 50%나 급등하면서, 현재 주가의 리스크 대비 보상 비율은 균형잡힌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했으며, 목표주가는 99달러를 제시했다.

▲ Palo Alto Networks(PANW): Guggenheim은 동사를 Best Idea 종목으로 선정하면서, 목표주가를 256달러에서 27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 Dollar General(DG): Cleveland Research는 동일매장매출 증가율 추이가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할 수 있다고 언급했으며, 우수한 매출이 이익률 압박을 상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General Electric(GE): Cowen은 바이오제약 부문의 214억 달러 매각가가 상당한 밸류에이션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평가했으며, 이것이 SOTP 밸류에이션에 플러스 효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marketperform, 목표주가 8달러를 유지했다.

​수소발전도 결국…'외국産 놀이터' / 한국경제


수소차는 세계 1위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수소발전은 뒤져 있다. 기초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가 부족한 탓이 크다. 그런데도 정부가 국내 산업을 키우기보다는 수소발전 비중 확대에만 속도를 내다 보니 국내 시장이 기술력에서 앞선 외국 업체의 놀이터가 되고 있다.

수소발전업계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업체 블룸에너지는 세계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충북 진천(80㎿ 규모)과 보은(100㎿ 규모)의 수소발전사업에 발전설비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특별한 사정이 생기지 않는 한 블룸에너지와 공급 계약을 맺을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에너지가 계약을 따내면 국내 수소발전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른다.

블룸에너지 외에 일본 미쓰비시히타치파워시스템(MHPS), 후지전자 등도 한국 시장 진출을 적극 타진하고 있다.

​ "법대로 하든지 배째!" 역전세난에 '전세분쟁' 급증 / 머니투데이

현행 민법은 임대인의 계약해지권 또는 계약갱신 거절권을 제한하는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는 등 임차인의 주거권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이 미흡하다”며 “계약 종료후 1개월 이내 반드시 보증금을 반환하도록 관련 법률에 명시할 필요가 있다

A씨의 경우 법적으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으나 임대인들이 다른 임차인을 찾기 전까지는 현실적으로 내어줄 수 있는 현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소송을 제기한다 해도 최소 6개월이 걸려 양측 모두 무익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나 서울보증보험의 전세금반환보증보험이 대안으로 떠오르지만 한도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