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일상/도서리뷰|2018. 4. 29. 18:52
반응형

루키마인드입니다. 그동안 저 나름 대로는 좀 빡세게 보냈었는데 근로자날이 있어 내일 의무연차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정말 온전히 편안하게 책을 읽었습니다. 이미 몇달전부터 e북으로 구입해 놓았던 레버리지라는 책인데 이제서야 읽게되었네요. 읽는 내내 스스로에게 되묻기도 하고 후배들에게 必 독서로 추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행동방법에 대해 저자의 경험을 통해 기술해 놓은 이 책은 "직접 해보지 않는다면" 절대로 발현되어지지 않을 내용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야말로 책속에 원석이 가득한데 이를 가공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한 책입니다.

책의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저자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데로 자신의 가치에 대해 고민해보고 명확힌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고, 평가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것인가 말것인가에 따라 자신이 노예로 살게 될지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될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잘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방향을 제시하는 정도로 생각해보았을 때 후배들에게 항상하는 말입니다.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꾸준히 하나하나 실천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온전히 레버리지를 할 수 있는 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ㅣ 레버리지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

회가 말하는 성공의 기본 법칙은 '열심히 일하는 것'과 '희생'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들을 희생하고, 남들보다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고, 더 일찍 일어나고, 더 늦게까지 깨어 있고, 더 열심히 움직인다면, 당신은 결국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행복한 삶과 시간적인 자유를 원한다면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성공의 법칙이 근거 없는 망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더 현명한 방법이 있지만 제도권은 당신이 그 방법을 아는 것을 원치 않는다. 봅은 그 방법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해고당했다. 당신이 봅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제도권, 공공기관, 일반기업은 당신을 해고하거나 처벌할 것이다. 그들은 당신에게 나태하고 속임수를 쓰는 직원이라는 낙인을 찍을 것이다. 당신이 열심히 일하지 않고, 시간을 희생하지 않고, 세금을 내지 않았기 때문에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들의 힘에 굴복하지 마라. 열심히 일하고 무지한 상태로 침묵하라는 기만과 세뇌에 속지 마라. 당신은 혁신적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을 추구하는 새롭고 현대적인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당신이 없어도 모든 일이 진행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시간을 정복할 수 있다. 이제 관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라. 주변의 존재들이 당신에게 가하는 압력을 거부하고, 그들의 긴급한 일이 아니라 당신에게 긴급한 일을 수행하라.

아래 소개하고 있는 직종과 같이 온전히 자신의 육체노동과 시간을 투입해서 일을 했을 때 최상위 소득 계층보다 20배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관광명소에 놀러 간다고 했을 때 일반적인 직종의 사람들은 시간도 더 쓰고, 비용도 더 쓸 수 밖에 없는 주말에 놀러가야 하지만 상위 계층들은 사람도 없고 한적할 때 관광을 하면서 돈도 덜 쓰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ㅣ 시간과 돈은 반비례 한다.

득 순위 끝자락에 있는 직종은 경호원, 보육사, 교통정리원이다. 이런 직업은 아이들이나 취약한 사람들을 세심하게 돌봐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요구받는다. 겨울에도 야외에서 일해야 하고, 크리스마스에도 일해야 하며,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제로 레버리지 직종으로, 시간을 돈으로 바꿔야 하는 고된 육체노동이다. 이 세 직종의 평균 임금은 최상위 소득 계층보다 무려 스물두 배가량 낮다.

ㅣ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기만

만일 당신이 3~5년마다 승진을 하고, 인플레이션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인상되는 급여를 받기 위해 일주일에 60시간씩 일한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좋아하는 것을 하는 만족을 미루고 있다면, 연봉이 3,000만원 인상되는 데 30년이 걸린다면, 당신은 스스로의 삶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산업 발전으로 인해 무용지물이 된 기술에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거나, 경제적인 이익을 통제할 수 있는 직접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부자로 만들기 위해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거나 정부 시스템에 당신의 미래를 의존한다면, 이 또한 삶을 기만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사고는 관습적인 결과를 낳는다. "열심히 일하고 초과 근무를 하라"는 사고방식을 가진 노동자는 소득을 창출하지만, 그것은 대부분 생산 수단의 소유주나 세금을 거두어들이는 정부를 위한 것이다. 노동자들은 대출금과 노후 보장의 망상, 안전한 은퇴라는 덫에 갇혀 있다. 예고 없이 정부가 당신의 연금을 써버리거나, 법률 개정으로 회사가 당신을 해고하거나, 상사가 당신의 일자리를 날려버리는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ㅣ 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삶이 공정하고 안정적인 삶이다.

ㅣ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하고 실행하라. 당신의 삶에 타인의 계획을 끼워 넣지 마라. 좀비 무리를 따라가지 마라.

ㅣ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신은 잠자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하는 데 사용한다. 놀고, 탐험하고, 창조하고, 나누고, 배우고, 사랑하는 시간을 모두 합한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하는데 사용한다. 그것은 균형이 아니라 스스로 부여한 노예의 삶이다.

평일 근무와 주말 휴가는 사회가 규정한 것이다. 오전 여덟 시에 근무를 시작하고 오후 여섯 시에 끝내는 것은 기업이 규정한 것이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은 자본주의가 규정한 것이다. 한 달 동안 일하고, 한 달 후에 급여를 받고, 모든 세금과 보험료를 선불로 빼앗기는 것은 정부가 규정한 것이다. 당신은 사회와 타인이 규정한 시스템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만 하는가.

ㅣ 초점을 명확히 하라

딩신이 해야만 하는 당신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차별화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외의 일은 적장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 것은 버려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춰라.

ㅣ 유예된 자유

심히 일해서 간신히 생계를 유지하고, 청구된 돈을 지불할 액수의 급여와 당신의 시간을 교환하고, 초과 근무까지 하면서 자유를 희생하고, 죽음에 가까운 나이가 되었을 때 시간을 얻는 것이 사회가 우리에게 원하고 강요하는 방식이다.

당신이 중요한 일을 하지 않거나, 삶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느라 분주하다면, 남을 부자로 만들어주면서 자신은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지 못한다면, 그래서 혼란과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낀다면, 우선순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애기다. 그것은 모두 당신이 자초한 것이다. 당신이 그렇게 되도록 자신의 시간을 허용했고, 시간이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막았다.

항상 당신의 시간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라. 엄격하게 시간을 투자하라.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가 아니라, 세상이 당신의 비전을 위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 미래를 구축하는 일,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라.

좋아하지 않는 일 중 대부분은 당신에게 있어서 최선의 가치가 아니다. 사랑하고, 원하고,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위임하거나 레버지리 해야 한다.

반응형

'일상 >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끄기의 기술  (0) 2018.06.18
그래서 어디를 살까요?  (0) 2018.05.10
부자가 된 짠돌이  (0) 2018.04.26
지금 서울에 집사도 될까요?  (0) 2018.04.25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0) 2018.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