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발의 의의

일상/HRD이야기|2017. 7. 6. 11:47
반응형

전체 과정과 단원 설계의 결과를 사용하여, 교수 매뉴얼, 학습자 교재를 비롯한 총괄 평가 도구와 교⋅보재(매체포함) 등을 제작 가능한 형태의 완성본으로 개발한다.

  1) 다음과 같은 이론적 근거에 의해 과정개발 단계가 실행된다.
    (1) 이 단계에서는 각 과목의 모범모형이 개발되어 소그룹(small-group)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2) 평가 도구는 모범 모형의 실시/형성 평가 이전에 만들어져 모범모형 평가시에 사용되어야 한다.
    (3) 각 과목의 모범 모형 형성 평가 결과를 기초로 설계의 수정이 이루어진 다음 나머지 과목이 모두 개발된다.
    (4) 전체 과정 및 단원 설계과정에서 완성된 설계자료를 토대로 평가도구를 비롯한 교육 자료(보조자료, 매체포함) 개발

2) 이 단계의 산출물은 제작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진 과정의 모든 자료들의 완성본이고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1) 단원 개발 계획서
    (2) 과목 모범 모형
    (3) 과목 모범 모형 평가 결과
    (4) 교수 매뉴얼 완성본
    (5) 학습자 교재 완성본
    (6) 각 단원/ 과목의 평가 도구(과목내 평가 문항 포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