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 : 세부목표기술

일상/HRD이야기|2017. 7. 4.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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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과정개발에서 세부목표의 기술은 각 책무에서 설계된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각각의 세부 목
표에 대한 하위 목표를 설계하기 위함이다.

세무목표기술의 방법은...

  1) 각 책무별로 설계된 각각의 최종 목표에 대하여 Mager의 방식에 의해 세부 목표, 하위 목표를 기술한다
      (기술방법은 최종 목표 기술방법과 동일). 기술된 문장 뒤에는 Merrill의 내용 x 수행 매트릭스로 괄호 속에 기록한다.

  2) 단원 설계시의 전제사항을 기술한다. 단원 설계시의 전제 사항은 과정개발 직무분석시의 초기 수준과제를 참고하여 
      원 설계에 전제된 사항들을 기재한다. 전제 사항에는 다음의 사항들을 포함한다.

    (1)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기간)·성공적인 수행에 영향 정도
    (2) 직무수행에 있어서 환경/ 제약요건/ 지원 등
    (3) 요구되는 과정개발능력 및 자원의 가용성
    (4) 학습자의 상호작용의 정도와 선택의 여부
    (5)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개인, 그룹, 발견 등)
    (6) 요구하는 현장감이나 시뮬레이션의 정도
    (7) 내용의 복잡성과 안정성

Merrill의 수행 매트릭스


[내용]
  사실: 임의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정보의 조각이다.
  개념: 특정한 성격을 공유하면서 같은 이름으로 불리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을 말한다.
  절차: 어떤 목적을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한다거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것이다.
  원리: 어떤 현상이 왜 생기는가에 대해 해설하는 것과 향후 벌어질 일을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수행]
  기억: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재생 또는 재현시키기 위해 기억된 것들을 탐색하는 것이다.
  활용: 추상적인 것을 특정 사례에 적용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발견: 새로운 추상성을 도출해 내거나 창출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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