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 : 평가전략수립

일상/HRD이야기|2017. 7. 5.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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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평가전략 수립 :
     해당 교육과정의 특성과 목적/학습 목표에 따라 어느 수준에서 평가를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운다.

② 평가도구 설계 : 
      평가 수준별(반응/학습/행동/성과)로 평가영역과 평가항목들을 설정한다.

    ※ 평가문항 의뢰
      - 외부 강사에게 강의를 의뢰할 때는 해당 교과목별로 해당 강사에게 평가 문항을 의뢰한다.


③ 평가도구 개발
     1) 평가도구설계에 따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2) 교육과정 운영시 교육생의 인원수에 맞춰 평가 도구를 복사하여 준비한다.

□ 교육평가 수준

(1) 반응 평가(Level Ⅰ)
     교육의 현장에서 강의 평가 또는 과정 정리를 위해 실시하는 ‘반응도 평가’이다.
     이 평가의 목적은 교육의 효과 또는 성과를 판단하기 보다는 교육의 과정과 운영 상의 문제점을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2) 학습 평가(Level Ⅱ)
     학습자의 학습 목표(지식, 기능, 태도)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이다.
     이 평가는 ‘학업 성취도 평가’라고도 하며, 교육 과정 종료후 학습된 원리, 사실, 기술,기능에 관한 이해 및 습득 정도를
     평가한다. 이 수준의 평가는 일반적 의미에서 시험이라고도 볼 수 있다.

(3) 행동 평가(Level Ⅲ)
      학습자가 학습장면에서 배운 지식, 기능, 태도가 실제 현업에서 얼마나 활용되는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현업적용도 평가’
       라고도 불린다. 이 수준의 평가는 현업에서 학습의 전이가 생겼는가를 평가의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직무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며 학습자 외에도 동료나 상사로부터 수집된 자료도 활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4) 성과 평가(Level Ⅳ)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조직에의 기여도를 평가하기 때문에  '조직기여도 평가'라고도 한다. 
     이 평가는 매우 총괄적인 성격을 가진다. 비용효과 분석과 비용편익분석으로 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정당성, 유용성을 입증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방법상의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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