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정개발사례(직무과정개발의 방법?)
Q. ㅎㅎ 그럼 SME가 만들어준 강의안을 편집하고 교재를 개발하면 우리는 뭐해? 그냥 문서작업만 하면되?
A. 음. 그건아니고, SME 미팅을 하면서 과정 모듈별로 교육적 설계를 접목시킬 수 있도록 논의하면서 진행해야죠.
말하는 족족 정답이긴 한데. HOW(어떻게)가 없었다. 그러니까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현업의 SME들에게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 방향을 설명해주고, 우리가 원하는 과정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묻고 있지만 아무래도 구체적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대답을 하기 어려워 보였다.
Q.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SME를 만날때 과정담당자로서 어떻게 해야 원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A. 저희가 큰 맥락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명하면 SME들이 과정을 설계해 주는거 아닌가요?
세부적인 절차가 없는 상태로 방향과 원하는 니즈를 설명하면 직무과정이 개발되긴 하겠지만 과연 그것이 교육담당자가 생각하는 방향과 앞서 이야기 했던 여러가지 이론을 이야기 한 것과 같이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키고 과정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생각했을때 직무과정개발은 세부적인 사례나 방법론을 제외하고는 교육담당자가 학습자 특성에 맞게 그리고 원하는 코스프로파일을 작성하고 나서 내용을 채워달라고 요청하는것이 맞는 절차인 것 같다.
Q. 물론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되지만 실질적으로 학습자 니즈 그리고 조직의 요구를 달성하기 위해선 세부적인
과정의 내용을 설계해야만해 물론 디테일한 방법론 까지는 설계하기 어렵겠지만 그건 전달하는 내용수준의 차이이
고 구조적인 부분이나 도입, 전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교육담당자가 주도적으로 모든 내용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A. 그런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 직무를 모두 알아야 하는 거 아니에요? 우리가 그런 부분까지 알아야 할까요?
솔직히 공통, 리더십과 관련된 교육과정은 책을 통해서도 개발할 수 있지만 직무과정개발은 후배들이 말하는 것과 같이 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책무나 과업들을 모르는 상태에서 알아가며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방법론적인 차원에서는 해당 직무에 대해서 그리고 프로세스에 대해서 교육담당자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집단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고, 쉬운일을 하는 직무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Q. 물론 해당직무를 다 알수는 없지만 적어도 영업, 마케팅 등 우리가 학습자들이 원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맥락은 담당자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예를들어 세부적인 스킬들은 알기 어렵지만 맥락 즉,
흐름과 프로세스적인 측면에서는 알아야 하고 그 흐름상에서 어떻게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전개를 할
것인가를 구분하고 내용을 설계하는게 필요하다는 이야기야
A.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저희가 진행하려고 하는 모든 직무에 대해서 교육담당자가 알아야 한다는 것인데
실질적으로 어렵잖요?
당연히 어려운 일이고, 내가 맡은 직무 외적으로 다른 직무에 대한 사항까지 알아야 한다는 것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퍼포먼스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 즉, 단순하게 딜리버리를 하는 교육담당자가 되지 않으려면 조직의 성과창출을 위해서도 각각의 직무특성과 구체적으로 하는 역할, 그리고 거시적인 프로세스는 습득할 수 있어야 HRDer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정개발은 무척이나 구조화되고 분석적인 업무의 과정이다. 결단코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세스는 아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나를 포함한 많은 실무자들은 구조화되고 분석적인 업무절차를 하나하나 따르기 어렵다. 기업에서의 시간은 성과이기 때문이다. 물론 과정개발에 대한 성과평가를 어떻게 하느냐의 평가기준을 수립한다면 단순히 빠르게 과정을 개발하는것이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교수 전략 결정
적어도 직무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사항정도는 체크하면서 SME와 논의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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