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2 경제기사 공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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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일반] 1~2년내…전기차 한번 충전에 500㎞ 달린다

아우디 SUV e-트론 내년 출시…中 MG E모션 4360만원 주목
완전 충전도 20분만에 가능…LG화학·삼성SDI·SK이노 배터리 개발전쟁 본격 점화

상하이모터쇼서 잇단 공개

상하이자동차의 브랜드 MG가 공개한 MG E-모션 콘셉트. 2020년 양산형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며 출시 가격은 3만파운드(약 4360만원)로 예상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인데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단 4초면 충분하다. [사진 제공=상하이자동차]전기차가 한 번 충전에 500㎞를 달릴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21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2017 상하이 모터쇼'에서는 이 같은 전기차가 즐비했다. 얼마 전까지 '1회 충전 주행거리 300㎞ 돌파'가 화제였지만 벌써 옛말이 됐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은 20분 만에 완충이 가능한 배터리를 내놓으며 전기차 주행거리 확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상하이자동차 MG 브랜드가 내놓은 MG E-모션 콘셉트는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MG E-모션은 순수 전기차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에 달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4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여기까지는 테슬라 모델S를 그대로 따라잡았다. 여기에 더해 MG는 E-모션 가격을 3만파운드(약 4360만원)까지 떨어뜨리며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양산 모델 판매는 2020년으로 예정돼 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도 각각 한 번 충전으로 500㎞ 넘게 달리는 전기차를 공개했다. 폭스바겐이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I.D. 크로즈'는 쿠페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장점을 반반씩 섞은 차량이다. 운전대 중앙에 위치한 폭스바겐(VW) 버튼을 누르면 3초 만에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된다. 폭스바겐은 I.D. 패밀리 양산을 2020년부터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상하이모터쇼에서 순수 전기차 I.D. 크로즈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20년 양산을 시작할 이 차는 운전대 중앙에 위치한 VW 버튼을 누르면 3초 만에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된다. [사진 제공=폭스바겐코리아]아우디가 공개한 쿠페형 차량 'e-트론 스포트백'은 2019년부터 양산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00㎞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4.5초밖에 안 걸린다. 아우디는 주행거리가 500㎞인 SUV 'e-트론 콰트로'를 내년에 출시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도요타는 이번 모터쇼를 통해 중국 시장에 대한 전기차 계획을 발표했다. 도요타는 중국에서 새로운 순수 전기차를 출시함과 동시에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의 실증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기차 주행 능력은 배터리 용량에 의해 결정된다.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은 한 번 충전으로 500㎞ 주행이 가능한 '3세대' 배터리 개발 계획을 앞다퉈 발표하고 있다. 20분 급속 충전 기준으로 한 번 충전에 300㎞를 넘어서는 배터리를 통상 2세대, 500㎞를 넘어서면 3세대로 부른다.

가장 공격적으로 3세대 배터리 개발에 나선 것은 LG화학이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지난해 2020년까지 3세대 제품을 상용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화학은 현재 GM의 볼트(Bolt)에 한 번 충전으로 383㎞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LG화학은 2020년까지 2세대와 3세대 배터리 매출로 7조원을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지난 1월 "2021년까지 500㎞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양산하겠다"고 천명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개발 중인 배터리는 600㎞까지 주행이 가능한 것"이라며 20분 급속 충전에 80% 용량인 배터리로 500㎞ 주행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도 최근 2020년까지 500㎞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 기술 개발을 끝낸다는 목표를 세웠다.

[금융] DSR 낮춰 추가대출 받으려면 분할상환해야

연간 원리금 나눠 갚고 마이너스통장 한도 줄이거나 없애면 DSR 확 낮아져

DSR한도 초과해 대출 막히면

광화문에 위치한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 박상연 씨(가명·42)는 지난 20일 급전이 필요해 KB국민은행을 방문했다가 처음에는 "추가 대출이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 지난 17일부터 국민은행이 시행에 들어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기준(300%)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연 소득이 4000만원인 박씨는 주택담보대출(일시상환) 1억5000만원, 마이너스통장 2000만원, 신용대출(3년 분할상환) 3000만원을 갖고 있다. 이런 박씨의 DSR를 계산해봤더니 기준선(300%)을 훌쩍 넘어선 467%에 달했고 결국 추가 대출이 어렵게 된 것이다. 하지만 박씨는 은행 측 권고를 받고 주택담보대출(1억5000만원)을 3년 거치 2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바꿨더니 DSR가 105%로 대폭 낮아져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가계대출 건전성 강화에 나선 금융당국 방침에 맞춰 은행권이 DSR를 속속 도입함에 따라 대출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DSR가 '능력만큼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 갚는'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의 일환인 만큼 이 제도를 정확하게 알면 박씨처럼 처음에는 대출 거절을 당하더라도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DSR를 처음 도입해 시행 중인 국민은행은 DSR 한도를 300%로 설정했는데 이는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완화된 수준이다. DSR 핵심은 '분할상환'이다. 만기에 원금을 한 번에 갚는 일시상환 대출을 처음부터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는 분할상환 방식으로 전환하면 DSR를 한꺼번에 크게 낮출 수 있다. DSR를 계산할 때 일시상환 주택담보대출은 만기가 1년이라 연간 원리금 상환액으로 원금과 이자를 모두 산정하지만 분할상환하면 당해 연도 원리금만 산정되기 때문이다.

DSR 적용 시 만기가 짧은 신용대출이 많으면 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든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이 때문에 마이너스통장대출은 필요한 만큼만 일으키고 한도를 줄여놓는 것이 좋다. 마이너스통장은 실제로 나간 대출금액 대신 약정금액 전액을 원리금 상환액에 포함하기 때문이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경우 첫해와 둘째 해 DSR가 크게 차이가 난다. 전세자금대출은 통상 2년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빌리는데 국민은행은 첫해는 이자만 반영하고, 2년 차 때는 원금도 함께 잡아 DSR가 크게 오를 수 있다.

급전이 필요하다면 DSR에서 제외되는 대출상품을 통해 DSR 한도를 넘어서는 신규 대출이 가능하다. 국민은행 DSR 기준에는 보금자리론 등 정책자금 대출과 아파트 집단대출, 자영업자 사업자 운전자금 대출, 신용카드 판매한도, 현금서비스 등은 제외된다. DSR가 300%를 넘더라도 정책자금 대출이나 집단대출 등은 신규로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단 자동차를 할부나 리스로 구입한 경우 자동차 할부금액과 이자도 DSR 산정에 들어가고 카드론도 포함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DSR 기준을 넓게 250~400%로 설정하고 대출 종류와 대출 고객 신용등급 등에 따라 300%보다 높거나 낮은 DSR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존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주택담보대출 외 다른 대출은 이자만 포함시키지만 DSR는 모든 금융권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다. 국민은행의 DSR 300% 기준에 따르면 신규 대출을 받을 때 전체 대출액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의 3배를 넘지 않아야 한다.

■ <용어 설명>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Debt Service Ratio) : 소득 대비 연간 대출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차주가 전 금융회사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부담을 보여주는 것으로 금융권 대출한도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부동산] 서울 신규 대단지 전셋값 빠르게 오른다

이사철 수요급증 입주전 복귀
센트라스 59㎡ 석달새 1억원↑…고래힐·옥수파크힐스도 상승
"입지좋은 대단지, 입주초 기회"…`내리막` 경희궁자이 등 주목

입주 초기보다 전세금이 1억원 가까이 오른 왕십리 센트라스 단지 모습. [매경DB]올해 초 결혼을 앞두고 왕십리 센트라스 전용면적 59㎡에 전세금 4억원을 주고 입주한 직장인 A씨는 요즘 뿌듯하다. 원래 신혼집으로 경기도 성남의 아파트를 매입하려 했으나 지난해 말 부동산 경기가 꺾이는 걸 보고 전세로 전향했고, 직장 근처 아파트 전세를 알아보던 중 센트라스 급매물을 잡았다. 그런데 두 달여 만에 같은 평형 전세금이 1억원가량 올랐다.

A씨는 "입주 초기 일시적으로 전세금이 내렸을 때를 노려야 한다는 공인중개사 말을 듣길 잘했다"고 말했다.

대규모 입주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지며 한때 '역전세난' 우려까지 제기됐던 강북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의 전세금 시세가 봄 이사철을 맞아 살아난 수요에 힘입어 반등하고 있다. 급락기를 노린 세입자들은 결과적으로 연간 이자비용 수백만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연초 전세금 급락이 실속파 세입자에게 호기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현실화된 것이다.

2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실거래가 정보에 따르면 센트라스 전용면적 59㎡ 전세금(10~15층 기준)은 올해 1월 4억2000만원 수준이었으나 2월 5억원, 지난달 5억4000만원까지 올랐다. 전용면적 84㎡ 역시 1월 5억원에서 지난달 6억원으로 전세금이 1억원가량 상승했다.

지난해 11월 30일 입주를 시작한 센트라스는 2529가구에 달하는 대규모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지며 '수요자 우위' 시장이 연출됐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니 일시적으로 전세금이 하락했고 잔금 연체를 우려한 갭투자자를 중심으로 호가를 낮춘 급매물을 쏟아내며 두 달 새 전세금이 1억원 이상 떨어졌다. 지난해 10월까지만 해도 84㎡의 전세금은 6억원대 초중반으로 매매가의 80% 수준을 유지했으나 이후 12월 들어 6억원대가 깨졌고 5억원대마저 위협받았다. 59㎡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하지만 봄 이사철에 접어든 데다 저가 매력을 노린 실수요자가 몰려 전세 매물은 빠른 속도로 소진됐고 전세금도 입주 전 수준을 회복했다. 수요가 많은 59㎡는 오히려 더 올랐다.

센트라스 인근 T공인 관계자는 "10층 이상 59㎡ 전세 매물은 5억원대 초반에만 나와도 바로 소진된다"며 "지금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으로 연초 분위기와 다르다"고 전했다.

비슷한 시기에 입주한 'e편한세상옥수파크힐스' 역시 상황은 같다. 입주 전 7억원대였던 84㎡ 전세금이 지난해 12월 6억원대 초반으로 주저앉았지만 올해 들어 꾸준히 상승해 지난달 기준 7억원대 중반으로 올라섰다.

강동구의 대표적 대단지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도 입주 시점인 1월을 저점으로 꾸준히 전세금이 회복됐고 일부 평형대는 전고점을 뛰어넘었다. 6000가구에 육박하는 초대형 단지인 둔촌주공 이주가 곧 시작될 예정이어서 전세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감정원의 이번주 주간 아파트 시세에서도 강동구 전세금은 40주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다.

평소 시세보다 1억원 저렴하게 전셋집을 구했다고 가정할 때 이를 전세자금대출로 환산하면 연간 이자비용만 수백만 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현금이 충분하지 않다고 가정할 때 가장 금리가 저렴한 국토교통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면 1억원 대출 시 연 2.5~2.9% 금리가 적용된다. 보통 전세계약 기간인 2년 동안 이자 500만원 이상을 아낄 수 있는 셈이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전세보증금 3억원 이상 주택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시중은행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 절감하는 이자 규모가 더 커지는 셈이다.

[부동산] 택촉법 폐지와 구도심 재정비…도심 집값 받치는 숨은 호재

개발 중심, 도시 외곽에서 내부로…대선주자들도 도심활성화 힘실어

도심권 아파트에 관심이 집중된다. 택지개발촉진법 폐지가 올해로 예정돼 있어 신규 택지 지정은 당분간 없을 가능성이 크다.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등 유력 대선주자들도 도심권 재정비 계획을 쏟아내면서 오히려 도심권 개발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도심권 과밀 억제와 집값 안정을 위해 그동안 수도권에서 대규모 신도시가 개발됨에 따라 기존 도심권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실제 주민등록 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1992년 1100만명에 육박했던 서울시 인구는 이후 꾸준히 줄어 지난해 5월 995만명으로 1000만명 시대 막을 내렸다. 서울시 인구 감소는 1기 신도시(성남분당·고양일산·부천중동·안양평촌·군포산본)가 본격 입주를 시작한 시기와 궤를 같이한다.

하지만 택지개발촉진법이 올해 폐지되고 지자체와 유력 대선주자들이 도심권 재정비 계획을 내놓으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기존 도심에서 재개발·재건축사업이 시작되며 인구가 다시 늘고 있는 것.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9년간(2008~2016년) 서울시 인구는 27만211명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 재건축사업이 활발했던 서초구(4만872명)와 강남구(9283명)는 인구가 유입됐다.

지자체 주도의 도심개발사업으로 일대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기도 한다. 전라남도 여수시는 기존 구도심인 수정동·덕충동 일대에 여수엑스포와 엑스포타운을 조성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여수 구도심에 위치한 고소동 '한신 아파트' 전용 84㎡의 매매가격은 여수엑스포 개발이 본격화된 2010년 1~2월 한 달 사이에 8000만원에서 8800만원으로 10% 상승했다. 이 단지의 현재 매매가는 1억3500만원으로 2010년보다 68.75%나 뛰었다.업계 전문가는 "2000년대 초반 도심과 접근성이 뛰어난 외곽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택지 공급이 잇따르며 도심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고 구도심 슬럼화가 빠르게 진행됐다"며 "이에 지자체는 물론 차기 대선주자들까지도 도심권 재정비 계획을 줄줄이 내놓고 있고 택지지구 지정도 제한된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도심권 부동산 시장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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