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3 경제기사 공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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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일반] 전기車 번개처럼 팔린다…올들어 한달도 안돼 2만대 육박

  - 성능이 개선된 전기차가 속속 선보이면서 불과 한 달도 안 된 사이 예약판매 대수가 한 해 보조금 지급 목표치 2만대 육박
  -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시작된 현대차의 전기차 코나EV 예약판매 대수가 일주일 만에 1만2000대를 기록
  - 한국GM의 전기차 볼트EV는 이미 4700대가 예약판매되면서 '완판'됐다
  - 연초 전기차 예약판매 대수 약 1만9000대는 지난해 전체 판매량(수소전기차 포함) 1만4337대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기로 한 전기차 보조금은 2만대로 제한돼 있어 얼마나 확대하느냐에 전기차 대중화 

[꼭 테슬라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는 기존의 내연자동차보다 훨씬 잘 팔릴 것이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첫번째로 공유경제때문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차량을 자신의 자산이나 대외 제시용으로 많이 사용해왔다. 하지만 그런 분위기는 점점 바뀔 것이다. 실질적으로 차량이 그렇게까지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으며, 운행거리 대비 사용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2~3번 운행하는데 보험료, 세금, 주차비 등을 모두 내고 있는데 조만간에는 그런 소비행태가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공유경제로 인해 내연기관의 차량보다는 근거리를 이용할 수 있는 전치가, 수소차로 카쉐어링 시장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한다. 두번째로는 환경문제이다. 지금도 지구는 각종 오염때문에 문제가 많다. 그래서 최대한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책 및 대안을 마련할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는 성능이다. 아직까지 전기차는 장거리를 운행하기에 불안하다. 정해진 키로수를 채울지도 모를 뿐더러 인프라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불안감만 해소된다면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제로백까지 도달하는 시간도 짧고 순간 가속도도 훨씬 좋다. 엔진의 변환 단계가 없기 때문이다. 결론은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의 시대가 올 것인데. 내 생각에 수소차는 잘 모르겠다. 잘 될지...]

[금융] 시중금리 급등 조짐…'돈의 향연'이 '빚의 복수'로

 

  - 미국채 10년 금리, 저항선 2.6%선 단박에 돌파, 韓 국고 10년물 장기금리도 3년來 최고치 급등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채권 강세장 저무나 , '돈 풀기' 정책 따른 눈덩이 부채, 뇌관 '급부상'
  - ‘채권 전성시대’가 저물고 있다는 관측, 초저금리 때문에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도 비상이 걸렸다. 가계부채가 최대 뇌관
  - 서울채권시장에서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전거래일 대비 1.4bp(1bp=0.01%포인트) 상승한 1.652%에 마감
  - 채권금리가 상승한 건 채권가격이 하락한 것을 의미한다.

[장기금리는 경기와 물가에 대한 전망에 크게 좌우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최근 베이지북을 통해 “지난해 말 미국 경제가 온건한 속도로 확장했고 물가 압력도 비슷한 속도로 강해졌다”고 평가했다. 미국 장기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이유다. 

이로 인해 연준의 추가 인상 시점이 오는 3월로 앞당겨질 것이라는 컨센서스도 형성되고 있다. 올해 네 차례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연준 통화정책 방향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는 미국 국채 2년물 금리가 2.0529%까지 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10년여 동안 볼 수 없었던 높은 수준이다.

미국만의 얘기는 아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등 다른 유럽 주요국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독일 국채(분트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0.4254%에서 0.5047%로 상승했다.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개선되고 기대인플레이션도 상승하는 만큼 국내 장기금리도 상승 리스크가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채권 전성시대’가 끝나가고 있다는 진단마저 나온다. 채권 가격은 △구조적인 글로벌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에 따른 채권 초과수요 등으로 고공행진을 해왔다. 다시 말해, 장기금리는 이상하리만치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문제는 결국 눈덩이처럼 쌓인 부채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세계 총부채 규모는 233조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우리 돈으로 무려 25경원이다. 돈의 향연’에서 ‘빚의 복수’로 넘어가는 변곡점에 서있는 것이다. 시중금리 상승→대출금리 상승→부채상환 부담 증가→민간소비 위축 등의 수순을 밟으면 최악의 경우 경기 침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부동산] 비강남권 "왜 우리가 재건축 연장 폭탄 맞나"

  -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준공 후 30년부터 가능한 재건축 연한을 연장, 강남권보다 비(非)강남권 아파트들이 더 타격
  - 강남 아파트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압구정동 등은 이미 준공 40년을 훌쩍 넘겨 재건축 연한 강화를 피할수 있는 반면
  - 대상 단지의 85%가 비강남권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 강남권을 잡기 위한 카드가 엉뚱한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부작용
  - 집계에 따르면 서울에서 현행 30년 기준으로 재건축 추진 가시권에 있는 1987~1991년 준공 아파트는 총 24만8000가구
  - 이 가운데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 3구에 있는 아파트는 3만7000가구로 전체의 14.9%에 불과
  - 강남 3구에서 재건축 연한 강화로 타격 받는 단지는 15%에도 불과, 비강남권 아파트들이 85.1%(21만1000가구)를 차지

[정부의 재건축 연한 강화 검토 움직임이 알려지면서 목동, 상계동 등 비강남권 지역에서는 강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8·2 대책으로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데 이어 재건축까지 제동이 걸리게 된 노원 일대에서 특히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금 재건축 연한을 40년으로 늘리면 강남에서 30년 넘겨 재건축 사업을 진행 중인 곳들만 대박이 날 것”이라며 “재건축을 막으면 결국 서울 지역에 공급이 막혀 서울 전체 집값이 다 뛴다”고 말했다.  “노원구 일대는 가격도 많이 오르지 않았는데 투기지역으로 지정돼 대출이 막힌 데다 노후된 단지 정비사업까지 늦어질 판”이라며 “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비판이 많다”고 지역 분위기를 전했다.

올해 준공 30년을 맞아 안전진단에 착수하며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려던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지역 커뮤니티에는 “제도 개선 전까지 안전진단이라도 신청하자” “정부 정책에 항의하는 집단행동에 나서자”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현행 30년 기준의 재건축 연한에 따른 기대로 가격이 올랐던 곳은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기자촌, 문정동 올림픽훼밀리아파트·시영아파트 등 대부분 강남권 아파트였다”며 “비강남권 단지들은 8·2 부동산 대책 이후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았는데도 재건축마저 막히면 억울하게 타격을 받게 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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