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echnology : AI Robot

일상/HRD이야기|2017. 7. 1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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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Artificial Intelligence)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컴퓨터에서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생각하고 학습하고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지능을 본 딴 고급 컴퓨터프로그램을 말한다. 과거의 인공지능은 확정된 환경에서 유한개의 솔루션을 탐색하는 일이었다. 인공지능은 곧 논리였고, 이에 따른 탐색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환경도 매우 불확정적이고, 솔루션도 미리 유한개로 정해져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기계학습은 이런 문제들을 “데이터 중심의 판단”으로 풀어간다.

여기서의 인공지능이란 곧 X와 Y의 관계 추정 또는 전반적인 패턴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소설을 산 사람들이 B소설도 사더라.”라는 경향을 파악하고 관련 소설을 추천해주는 것 역시 기계학습의 대표적 이용 사례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문제는 있다. 컴퓨터에게 사진이미지를 통하여 누가 동일인물인지를 물어보았을 경우, 컴퓨터는 픽셀이 비슷한 무조건적 유사성을 따를 것이다. 이는 결국 “이해의 부족”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딥러닝’(deep learning 또는 representation learning) 입장에서 이해란 기계학습하기 좋은 표현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딥러닝은 ‘무엇이 이들을 구분 짓게 하는가’에 대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특징(feature)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분하여 기계학습하기 좋은 2차 표현법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런 딥(deep)한 표현법 찾기의 마지막에 최종적인 기계학습 방법을 덧붙이는 것이다. 빅 데이터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딥러닝의 뛰어난 점은 역시 “빅데이터에 가장 최적화된 알고리즘”이란 점이다. 그리고 목표에 적합한 특징을 스스로 추출한다는 점에서 “이해”의 첫걸음을 뗐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AI 프로그램은 특정 업무의 GIS 운영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인공지능은 거대한 공간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문가 체계기법을 제공하며 지도의 특성을 일반화시키고 지도 자동설계의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AI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 지능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AI(Artificial Intelligence)의 의미

내가 생각하기에 AI는 그야말로 엄청난 잠재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AI의 대표성을 가진 사례를 든다면 나는 아이언맨의 '자비스'를 예로들고 싶다. 자비스는 전형적인 딥러닝을 통한 AI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주 완벽한 개인 비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유사한 비서를 두면 참 좋겠다고 생각한 점이 있으나 아마 현실로 구체화 되기 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

앞서도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xAPI & 지능형 LMS와 같이 개인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도구로 AI는 최고의 효율성을 발휘할 것이다. 게다가 AI가 탑재된 Robot이 있다면 최상의 과외선생님을 24시간 365일 내내 옆에 붙여놓고 나를 코칭해 줄테니 학습의 효율성이나 맞춤형 학습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헌데 나는 한가지 의문이 드는 것은 AI는 딥러닝을 통해 계속적으로 정보를 축적하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도출하는데 과연 무엇을 정답으로 이야기 해줄까? 예를들어 영업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우리를 AI가 맞춤형 학습을 해 준다고 하면 그동안 인간이 옳다고 보았던 솔루션이 맞는 것일까? 아니면 AI가 축적한 정보로 분석된 솔루션이 맞는 것일까? 내가 생각하기에 거기에 정답은 따로 없을 것 같지만 상싱적으로 사람이 수행했던 업무를 위주로 정보가 축적되었으니 사람이 고성과를 도출했던 결과를 솔류션으로 제시하지 않을까 싶지만, 왠지 사람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솔루션을 제기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활용 사례

 

챗봇이란 쉽게 말해 채팅하는 로봇이다. 정해진 응답 규칙에 따라 사용자 질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전자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실시간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대화를 나누는 채팅과, 자동으로 사람이 하던 일을 수행하는 기계인 로봇에서 한 글자씩 따와 만든 용어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과 자동으로 대화를 나누는 소프트웨어라고 보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채팅봇, 챗봇 - 메신저 서비스 인공지능(AI)과 만나다 (용어로 보는 IT)

 

<출처 : 슬라이드셰어 ‘Daden Limited - Introduction to Chatbots’>

ATD 2027: New From the Not Too distant future of Learning -Travis Waugh

“IBM Watson을 기반으로한 Chat bot의 개발이 완성단계에 와 있음”

[왓슨을 활용한 챗봇을 만드는 방법]
1. 근무환경에서의 다양한 대화사례를 취합
2. 사용자의 의도와 맥락을 분석하여 문서화
3. 대화흐름을 인지하고 의도와 맥락에 맞는 반응을 만들어 냄
4. Chat bot을 지속적으로 훈련해서 완성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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