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ARCS 이론(만족감)

일상/HRD이야기|2017. 6. 11.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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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요즘 생각하는 것은 이제는 단순히 교육이 강의장에서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실제 업무현장에서 그리고 실제업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굳이 과거와 같이 학습자들을 한 공간에 모아놓고 일방적으로 전달 혹은 퍼실리테이팅을 해주는 것 보다 경험과 지식이 많은 선배 혹은 동료들이 주축이되어 실제로 배운 지식을 전달하고 보충적인 교육은 따로 학습하는 것이 앞으로 HRD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 현업에서 학습 및 코칭이 가능하도록 실질적 교육 및 Tool들을 개발해야 한다.

강의장이 아닌 현업에서의 학습 및 코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70:20:10 법칙 때문이다.

70:20:10 모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고, 기업들은 모델, 원칙, 비율, 접근법, 방법, 규칙과 같은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명확하고 쉽게 살펴보고자 한다.    
 
70% - 비형식, 업무 중, 경험 기반, stretch projects and practice
20% - 코칭, 멘토링, 다른 사람을 통한 개발
10% - 형식학습 개입(formal learning interventions)과 구조화된 교육 
  
70:20:10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40%는 업무 중, 30%는 코칭과 멘토링, 30%를 형식학습에 가깝게 적용할 수도 있다.

70:20:10 법칙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학습동기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만족감이라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아래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과정에서의 학습동기(만족감) 촉진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업무현장에서의 만족감 향상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Keller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모형을 제공하였는데, 주의 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
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이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하였다.이에 대한 이론이 ARCS 이론이다.

ARCS 이론(만족감)

학습자가 노력한 결과가 학습자의 기대에 부합하여 이에 만족한다면, 학습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일단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1) 자연적 결과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지 방안으로 새로 습득한 기술이나 지식을 실제 혹은 모의상황에 적용해 보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① 응용 연습 문제를 제공한다.
     ② 새로 습득한 기술이나 지식이 다음 후속 상황에 적용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③ 학습한 기술이나 지식을 적용해 볼 수 있는 모의 상황이나 게임을 첨가한다.

(2) 긍정적 결과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 성공적인 학습 결과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나 보상을 제공한다.
      ①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배우는 단계의 경우 매번 긍정적 피드백이나 기타 보상의 제공이 적절하고, 기술이나 지식을
            적용하는 단계에서는 간헐적인 강화의 제공이 적절하다.
      ② 학습자 수준에 맞는 의미 있는 강화를 제공한다.
      ③ 옳은 반응 뒤에는 긍정적인 외부 보상, 틀린 반응 뒤에는 NO 보상을 한다.
      ④ 보상이 실제 수업상황보다 더 흥미 있는 것이 되지 않도록 유념한다.
      ⑤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보상의 종류를 제공한다.

(3) 공정성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져야 한다. 즉, 학업 수행에 대한 판단을 공정하게 해서 
      성공에 대한 보상이나 강화가 학습자가 기대한대로 주어져야 한다.
      ① 수업의 내용과 구조를 제시된 수업 목표와 일관성 있게 맞추어야 한다.
      ② 학습 도중 연습한 내용과 시험의 내용을 일치시킨다.


출처 : 교육담당자 훈련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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