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ARCS 이론(자신감)

일상/HRD이야기|2017. 6. 10.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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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참 신기한 존재이. 수십억의 인구가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본질적인 속성을 살펴보면 크게 상이하지 않다. 예를들어 동양권 사람들은 인간을 분류할때 혈액형을 가지고 이야기 한다. A형은 타인의 시선과 눈치를 보며 소심하고, B형은 개인주의적이나 타인을 신경쓰지 않고, AB형은 천재아니면 또라이이고, O형은 개방적이고 오픈된 사람이라고 믿는다. 허나 대단히 신기한 것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 4가지의 커다란 분류체계 안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속해 있다는 것이다. 큰 줄기에서 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혈액형으로 구분하면 크게 4가지 유형의 사람으로 수십억의 사람이 분류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사람의 성향이나 특징은 살아온 환경과 조건에 따라 매우 상이하다. 하지만 어떻게 하더라도 커다란 기준이 되는 분류체계 안에서 비슷한 성향과 행동패턴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ARCS 이론(자신감)을 가장 잘 설명하는 예시인 것 같기 때문이다.

내가 자주 인용하는 예시인데 목표가 없는 사람은 어디로 갈지 몰라 중도에 포기하거나 갈팡질팡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목표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고, 단기/중기/장기에 따른 명확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하나하나 달성해 나가면서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ARCS 이론(자신감)은 이런 목표를 학습에서 제공해 학습자들이 충분하게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혈액형처럼 사람은 크게 보면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물론 세부적인 모든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학습자들에게도 추구하고자 하는 비슷한 성향과 특성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 이는 심리학 영역이기도 하다. 인간은 무모함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몸을 혹사시키기도 하며, 일부 사람들은 매우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 목숨을 걸기도 한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모든 인간은 어느정도의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도전하기 원하며 성공을 꿈꾼다. 바로 이런 본질적인 부분을 기본으로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Keller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모형을 제공하였는데, 주의 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
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이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하였다.이에 대한 이론이 ARCS 이론이다.

ARCS 이론(자신감)

언제나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적정 수준의 도전감을 제공하면서 노력에 따른 성공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도록 한다.

(1) 학습의 필요조건
      학습자에게 학업 수행에 필요한 필요조건과 평가기준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성공 가능성 여부를 짐작하도록 한다.
      ① 학습의 목표, 수업의 전반적인 구조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② 평가 기준을 분명히 제시 + 연습 기회 제시 + 반응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미리 선수 지식, 기술이나 태도 등을 진술한다.
      ④ 학습자에게 시험의 조건을 인식하도록 한다.

(2) 성공의 기회
     학습과정과 수행조건에서 적절 수준의 도전감을 제시한다.
     ①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수업을 조직화하고, 강화를 자주 혹은 매번 사용한다.
     ② 학습의 필요조건과 선수지식, 기술을 부합시켜 지나친 도전과 권태를 방지한다.
     ③ 사전 준비시험을 제시하여 수준이 다른 학습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시작하도록 구성한다.
     ④ 초기 학습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 연습이나 적용의 과정에 무작위로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조절할 수 없는
           도전감을 첨가한다.
     ⑤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한다(시간 조절, 자극 속도 조절, 상황의 복잡성 조절)

(3) 개인적 조절감
     성공이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에 기인한다는 피드백과 조절의 기회를 제공한다.
     ① 언제든지 학습상황에서 빠져나갈 수 있고, 돌아오고자 할 경우 돌아오도록 하며 학습 전 상황에서 복습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② 학습자가 다음 내용으로 스스로 진행하게끔 하는 조절의 기회를 제공한다.
     ③ 학습자가 원하는 부분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여러 다양한 학습과제와 난이도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교수를 조직한다.
     ⑤ 학습자의 성공이 그의 노력이나 능력 때문이었다고 믿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문장을 활용한다.   


출처 : 교육담당자 훈련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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