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ARCS 이론(주의집중)

일상/HRD이야기|2017. 6. 8.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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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학습상황에서 학습의 외적 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를 교수사태라고 하고,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ARCS이론이라고 한다. 즉, 2개의 이론 모두 교수자중심의 교수방법이다. 간단하게 짚어보면 교수사태는 환경적 요인을 통해 학습자들이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이고, ARCS 이론은 내/외부 조건보다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이론이지만 헷갈릴 수 있는니 유의해야 한다.

교육을 실제 많이 개발해보지 않으며 내가 이야기 하는 이론들이 쓸데없어 보일 수 있다. 이에 대해 난 일정부분 인정도 한다. 다만 경험이 축적되고 다양한 과정을 개발 운영하다보면 장담하건데 이론에 대한 깊이가 필요해 진다. 그 이유는 그동안 아무런 생각없이 만들었던 과정들을 나중에 다시 보았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개발되었는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론이 기반이되지 않는다면 더 새로운 컨텐츠 조차도 개발하기 어렵다. 한해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이 생각보다는 많이 일어난다.


ARCS 이론(주의집중)

학업자의 학업 능력은 학습자 특성과 교수 전략뿐만 아니라 동기 수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이 학습 동기인데, 학습 동기는 사람들이 어떤 경험이나 목적을 추구할 것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요인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선택된 방향에 대한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Keller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모형을 제공하였는데, 주의 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이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하였다.이에 대한 이론이 ARCS 이론이다.

1) 주의 집중

학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학습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지각적 주의환기
        새롭고, 놀라우며, 기존의 것과 모순되거나 불확실한 사건 또는 정보를 교수 상황에서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주의를 유발⋅유지한다.
        ① 시청각 효과로서 각종 애니메이션의 사용과 삽화, 도표, 그래프 등의 사용,적절한 공백, 다양한 글자체, 소리나 반짝임, 
             역상문자 등 사용한다.
        ② 일상적이지 않은 내용이나 사건을 활용한다(패러독스, 괴상한 사실, 희한한 통계자료 등)
        ③ 위 두 가지 방법의 남용을 피하여 너무 많은 지각적 자극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2) 탐구적 주의환기
         학습자에게 스스로 질문이나 문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여 정보 추구 행동을 자극한다.
        ① 학습자의 능동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흔하지 않은 비유를 해보도록 요구하거나 관련 연상을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한다.
        ② 문제해결 활동을 구상하게 하여 학습자의 탐구적 주의환기를 돕는다.
        ③ 문제상황을 제시하면서 필요한 지식은 부분적으로만 제공한다.

  (3) 다양성
        교수 요소들을 변화시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① 교수의 한 단위를 간결하고 짧게 잡고 학습자의 주의집중 시간에 따라 정보 제시, 연습, 시험 등 다양한 형태를 적절히
              사용한다(일관성 유지 필요).
        ② 일방적 정보 제시(강의형)과 상호 작용식 교수-학습(토론형)을 적절히 혼합한다.
        ③ 교수 자료의 형태와 관련하여 각 페이지나 화면마다 일관성은 있으되, 여백이나 그림, 표 등을 사용하여 변화를 시도한다.
        ④ 어떤 다양성의 방식을 사용하든지 이는 교수 목표, 수업의 주안점을 가르치는 것과 기능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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