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교수사태

일상/HRD이야기|2017. 6. 7.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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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식 교수법은 단순하게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학습자들이 그 정보를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Gagne의 이론은 강의식 교수법을 위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 소정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내적, 외적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상황에서 학습의 외적 조건을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를 교수사태라고 하는데. Gagne와 Briggs(1979)는 학습상황에서 일어나는 9가지 교수 사태를 발생 순서에 따라 제시하였다.

1) 주위의 획득 (주의)

학습자의 주의를 획득하여 후속 학습활동 즉, 교수사태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제스처나 시각적 매체 활용 또는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주의를 획득한다.

2) 학습자에게 목표 제시 (기대)

학습자에게 수업의 목표를 제시하는 목적은 학습자가 수업이 끝난 후 자신이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수업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이다.

3) 선수학습 요소의 회상 자극 (재생)

본 학습에 필수적인 능력인 선수 학습기술은 새로운 학습을 실시하기 전에 회상되어야 한다. 종종 선수학습 요소의 회상은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사전에 학습한 것을 상기시켜 줌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예) '제곱 미터(㎡)'를 가르치기 전에 '미터(m)'의 개념을 생각해보게 한다.

4) 자극자료의 제시 (자극요소의 선택적 지각)

이 사태는 본 학습이 시작되는 첫 단계에 필요한 것으로써 자극자료를 제시할 때는 학습자의 선택적 지각을 결정하도록 돕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각종 강조기법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져야 하는 것도 바로 학습자의 선택적 지각이라는 내적인지 과정을 돕기 위함이다. 예)하이라이트, 굵은 글자나 밑줄사용, 다양한 예 제시 등

5) 학습 안내의 제공 (정보의 저장)

학습 안내를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가 목표에 명세화된 특정 능력을 보다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이 사태에서는 여러 가지 구체적이고 친근한 예의 제시나 학습자의 지식 경험에 새로운 자극을 연결시키려는 노력 등이 포함된다.

6) 수행의 유도 (재생과 반응)

학습자가 특정능력을 습득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해당되는 행동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질문을 하거나 행동을 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

7) 수행의 정확성에 관한 피드백 제공 (강화)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로서의 피드백의 제공은 교수사태로서 꼭 필요하다. 예를들어, 가장 효과적인 피드백은 정보적(informative)인 피드백보다는 오답인 경우 이를 수정할 수 있는 보충 설명을 해주는 피드백이 학습 성취에 효과적이다.

8) 수행의 평가 (자극에 의한 재생)

학습자가 설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과 의도한 기술을일관성 있게 수행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수행평가사태에서 해야 할 일이다. 평가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 수행 행동의 평가는 새로운 학습이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가지고 신뢰성, 타당성 있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학습의 기회를 한번 더 제공한다.

9) 기억 및 전이의 향상 (일반화)


교수 활동은 수행 평가로 끝나서는 안되고 학습한 것과 파지와 전이를 일부분으로 포함해야 한다. 지적 기능 학습의 파지와 전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복습을 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언어정보 학습의 파지와 전이를 위해서는 선행되어 학습한 언어 정보들과 연관성을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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