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교육필요점도출

일상/HRD이야기|2017. 5. 12. 09:38
반응형

HRDer의 필요역량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기본지식 및 스킬은 HRDer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사항이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K.S.A 즉, 역량에 대한 사항이며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이론을 기반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로 발현시키고 항상 성장하고자 하는 태도가 기본이 되는 것이다.

오늘은 그 중에서 교육필요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솔직히 HRDer의 필요 역량에 대해 기술할 때 실무와 연계된어 있는 매우 직접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가려고 했으나, 생각보다 범위가 매우 넓고, 이론을 배제한 실무는 단순 사례 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론과 실무사례를 병행하고 있다. 아직 초반이라 정리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필요수준이나 단계에 대해서는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실제 기업체 HRDer가 업무 중에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교육을 개발하는 것이다. 헌데 도대체 무슨 교육을 어떤 방식으로 개발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왜 그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발하는 당사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왕왕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개발하기 전 사전 단계의 분석기술이 HRDer에게는 매우 중요한 스킬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분석기술도 세부적으로 나누어보면 매우 디테일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오늘은 WHY? 왜 이 교육이 필요한지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 중 교육필요점 도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교육필요점 분석

1. 문제를 밝혀내야 한다.

문제란 기준으로부터의 이탈 즉, 바람직한 모습(Should) 실제(Actual)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 이상적인 작업결과를 설정하고 현재의 작업 질을 평가한다.
- 이상적인 수준과 현재수준을 비교하여 차이를 찾아낸다.(Performance gaps)
- 요구되어 지는 작업성과를 명확히 한다.
- 업무수행의 장애요소를 발견한다.

2. 교육 필요점의 발생배경

1) 달성 해야 새로운 과제
- 변화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는?
- 해결할 가치가 있는가?
- 교육으로 해결가능한가?

2) 기대 수준과 현재 수준과의 차이
- 무엇이 문제인가?
- 해결할 가치가 있는가?
- 과연 문제가 될만한가?
- 교육으로 해결이 가능한가?

3) 현장에 맞지 않는 교육과정
- 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 새롭게 해결되어야 과제는?
- 지속, 수정, 확대시켜야 필요성은?

4) 기술의 변천, 업무수행 방법의 변경, 제품의 변경에 기인한 사업요구의 변화
- 지금 현재의 상태는?
- 교육이 변화를 촉진해야 하는가?
- 교육이 변화에 기여 있는가?

3. 필요점 조사란?

이상적인 상태와 실제 상태 사이의 Gap 찾아 내는 것으로 Gap 생기게 되는 이유를 분석하여 Gap 정도, 성격, 기준을 파악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