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HRDer에게 요구되는 역량은?(기본지식 및 스킬_자사이해)

일상/HRD이야기|2017. 5. 11. 10:09
반응형

우리는 전자제품을 구입할때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회사가 믿을만 한지, AS가 잘 되는지 등을 말이다. 헌데 이상하다. 현재 과거와 같이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졌지만 그래도 내 인생에서 중요한 적지않은 시간을 보내게 될 그리고 내가 삶의 만족과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할 때 사람들은 회사에 대해 이해하기 보다는 대기업을 선호하고, 공무원이 되기 위해 밤낮없이 공부한다.

이는 비단 취준생들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다. 대기업의 일부 구성원으로 근무하면서 느낀 것은 거의 대다수의 직원들이 회사의 비전이나 사업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채 주어진 일만 묵묵히 수행해 나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어렵게 채용한 인력들을 대상으로 또 다시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기업의 비전과 철학을 학습시키는데 시간과 자본을 투여한다.

자 그렇다면 HRDer는 어때야 할까? 내가 생각하기에 기존의 교육담당자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바로 자사를 이해하고 사업영역 및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앞에서 계속 이야기 한 것과 같이 그저 주어진 교육과정을 오픈하고 운영하는 일이라면 굳이 비전, 사업영역을 알지 못해도 된다. 하지만 기업의 성과를 견인할 HRDer라면 퍼포먼스 창출을 위해 반드시 비즈니스 영역과 특성을 이해해야 하고, 그에 걸 맞는 육성전략을 수립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교육담당자가 아닌 HRD 전문가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자사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이는 비단 HRD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기업에 속한 구성원들이 알아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 부터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한다.


비전, 경영이념, 핵심가치를 알아야 한다.

비전이란 여행할 때 지도를 보면서 목표의 좌표를 찾아가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이 무슨 이야기냐면 내가 가고 싶은 기업 혹은 내가 속해 있는 기업이 어떤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경영이념이란 경영목표와 함께 경영목적을 구성한다. 경영목적이란 경영활동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도달상태인데, 경영이념은 그 가치적 표현이며 경영목표는 그 사실적 표현(이윤율 등)을 의미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할 것인가로 풀이할 수 있다.

핵심가치란 기업에서의 공유가치는 조직 내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하는 기본규범이며,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자 신념을 말한다. 즉,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인가에 대한 답이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사업의 디테일을 파악해야 한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사업의 디테일이 무엇인가? 바로 사업영역과 매출, 영업이익과 같은 성장성을 의미한다. 내가 경험한 결과 비전, 미션, 핵심가치는 조직문화차원으로 지향점을 의미하는 정성적인 차원이라면 정량적 차원의 분석도 HRDer는 충분히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사업영역 및 손익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주식을 할때 많이 사용하는 전자공시 시스템의 사업보고서를 참고하면 된다.

사업보고서를 보게 되면 대락적으로 회사개요, 사업의 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I. 회사개요 :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회사의 정보를 얻는 곳이 될 수 있다. 물론 홈페이지나 기타 다른 서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지만 사업보고서 상의 회사개요를 확인하게 되면 회사의 전체적인 영역과 사업영역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II. 사업의내용 : 이 부분이 특히 중요하다. 많은 취준생들은 기업의 이름을 보고 지원을 하지만 사실상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다양한 사업영역에서의 직무들이 존재한다. 대기업이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품을 판매한다는 사실만 알고 나서 기업에 지원한다면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다고 인식 될 것이다. 즉, 이 회사가 어떤 사업을 중심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방향이 어떠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중심이 되는 사업영역이 어디인지 또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HRDer들은 보다 면밀하게 사업의 내용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III. 재무에 관한 사항 :  HRDer가 재무에 대한 사항을 왜 알아야 할까? 라고 의구심이 들것이다. 하지만 사업의 성장성 및 가능성을 교육시키는데도 필요한 사항이며, 단순히 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손익에 대한 분석과 인사이트를 통해 육성에 대한 전략도 재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