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가계부 결산

반응형

루키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정말 덥네요. 벌써 한여름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땀을 많이 흘리는 타입이 아니였는데 요즘은 밥을 먹을때나 조금만 더워도 땀이 많이나는 타입으로 변했습니다. 땀이 많이 난다는게 생각보다 꽤 귀찮네요. 옛날에는 아무리 더워도 인중정도에 땀이 났었는데 요즘은 머리가 흥건해 질 정도로 땀을 많이 나니 수시로 씻는게 일이 되었습니다. 몸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몸의 성질이 변한건지 조만간 한의원이라도 가서 검진을 받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8년 5월이 지나 드디어 상반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 야속하게도 시간이 빠르네요. 무언가를 정리할 틈도 없이 시간이 흐르는 것 같아 매년 더 조바심이 나기도 하는데 올해는 그래도 나름 부동산에서 조그만한 수익을 올리고 있어 그나마 아무것도 하지 않았던 해보다는 행동을 통해 결과를 얻은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달 부터는 회사 후배들에게도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자신의 재무상태를 확인해 지출계획을 통제하고 실제 계획 대비 실적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는 부분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2명의 후배가 함께 참여하고 있는데 한명은 아직까지 지출내역을 명확히 찾아내지 못해 다음달부터 할 것 같고 한 후배는 4월에 계획한 지출계획대로 5월을 지냈고 실적 결과를 어제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후배는 5월계획 比 +16%, 282,411원이 초과되었네요. 괜찮습니다. 후배나름대로 타이트하게 계획을 했고 첫번째로 시도한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획통제하에 지출을 한다면 충분히 자신이 계획한 투자자산 %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이번달 결산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5월 가계부 지출 및 급여 外 수입

 

전월은 24.65%, 348,430원을 추가지출 했었습니다. 와우!! 이번달은 계획 比 0.61%, 5,600원을 지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계획초과"이지만 드디어 정상적으로 계획한대로 소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ㅎㅎ본래 제 패턴상으로 보면 계획대로 지출되는 것이 맞지만 1~4월까지 자질구레한 이벤트들이 많이 있었고 행사도 있었던 지라 가계부상으로 보면 항상 계획을 초과했었던 것인데 드디어 정상궤도를 맞추어가네요. 앞으로 쭉 연말까지 이 상태를 지속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좀 더 욕심을 부려 보면 계획비 보다도 지출을 더 줄여 추가 금액으로 미국배당 주식을 조금씩 사모으려 합니다. 요즘 부동산 관련해서 보유하고 있던 자금을 모두 지출하고 주택구입을 위해 모두 올인하여 돈을 모으고 있어 주식을 매수할 비용이 없네요. 6월에는 좀도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보려 합니다.

5월에 계획 比 초과한 항목은 생필품, 주류, 교통비 등이있습니다. 주류는 매월 계속해서 초과지출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일 정해놓은 양이상은 먹지 않고 그 시간에 탄산수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당장 끊기는 어려울 것 같아 습관화 시키기 위해 양을 조절하고 있는데 6월달 결산을 통해 효과를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나머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문화생활비용이 가장 많이 줄었는데 요즘 극장을 잘 가지 않아서 인 것 같습니다. 데드불 이외에는 극장가서 영화를 보지 않은지 꽤 되었습니다. 게다가 책도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대부분 보고 있어서 도서 구입비도 조금 줄어든 것 같습니다.

5월 수입부분입니다. 계획비용은 140,000원인데 실제 수입은 85,249원입니다. 약 60% 정도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아직도 멀었네요. ㅎㅎ 그래도 조금씩은 나아지는 것 같지만 마케팅 방법을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회생불가능한 애드센스는 뒤로하더라도 텐핑, 애드포스트는 수익이 정말 안나는데 월 2만원도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다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올해동안 지속적으로 관리해 보면서 매월 계획비도 못미치는 실적이 나온다면 다른 채널로 갈아타려합니다. 현재 유튜브에 북채널 같은 것을 해볼까 생각중인데 구체화되면 유튜브 채널 수입 실행계획도 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8년 3분기 시작인 6월에는 계획 比 추가로 절약해서 미국배당 주식이든 기타 투자내역도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