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DACUM(II)
오늘도 역시 직무분석(DACUM)에서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다. 오늘 했었던 주 업무가 바로 직무분석과 관련된 업무였기 때문이다. 오늘의 이슈는 영업직군 직무교육과 관련한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장에서의 시스템 부재와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계속해서 과정개발를 미루고 아무런 교육적 기능이 없는 사업부에서 필요하다는 내용의 교육으로만 진행하려는 경우를 바로잡기 위한 업무였다.
앞에서도 계속해서 이야기 했지만 교육담당자는 그저 딜리버리인가? 그냥 누가 요청하면 하고, 해달라는대로만 수행하면 교육담당자인가? 만약 그게 교육담당자라면 난 차라리 영업직무나 현장직으로 옮겨 다른 스킬을 쌓은뒤 창업을 할 것 같다. 시키는대로 하면 몸은 편하겠지만 전문성은 죽는다. 반대로 전문성을 추구하면 머리와 몸은 피곤하겠지만 나의 역량이 향상된다. 회사에서 우리 노후를 책임져준다고 생각하는가? 40대 중반에 퇴직하면 도대체 무엇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려는건가? 그냥 현재 충실히 전문성을 쌓고 은퇴후 제 2의 인생을 사는게 더 잼있지 않을까? 내가 부정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렇게 살지는 않으려고 한다.
직무분석
직무 수행시 요구되는 직무의 위계를 분석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내용을 설계한다
직무분석 방법
1. 분석의 대상이 되는 직무(Job)를 책무(Duty), 과업(Task)으로 위계화한다.
2. 위계에 따라 번호를 붙인다.
3. 다음의 예시와 같이 책무 수준에서 직무분석을 한다.
예시 : 직무 = 로봇 수리
3-0. 로봇 부품을 수리 또는 제작하기(책무)
3-1. 반장에게 수리 또는 제작에 필요한 부품구입에 대한 결재하기(과업)
3-2. 고장 위치를 진단하기(과업)
3-2-1. 에러 메시지와 전기신호의 감지하기(하위 과업)
3-2-2. 진단 절차의 도표에 따라 순서대로 점검하기(하위 과업)
4. 초기 수준 과제에는 각 책무수준에 대해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선수 지식, 스킬, 태도 등을 기술한다.
5. 각 책무별로 양식에 따라 과업을 기술한다.
출처 : 교육과정 개발의 첫단계 “요구분석”의 이해, 이영석 ORP 연구소장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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