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DACUM(I)

일상/HRD이야기|2017. 5. 24. 00:46
반응형

잘모르겠다. 기업에서 교육담당자를 맡고 있는 실무자가 DACUM에 대해 아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이 책무를 위계화하고 이에 따른 과업들을 업무 순서대로 도출하고 실제 해야하는 업무행동을 행동동사로 도출할 수 있는 실무자가 기업에서 근무하는 담당자들이 하는지는 나 역시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알지 못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실시하는 대다수의 교육, 즉 직무와 관련된 교육은 왠만해서는 교육담당자가 개발해야 한다.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공통과 리더십 역량은 내부의 구성원보다는 외부의 전문강사를 활용하는게 더 좋다. 그 이유는 강의스킬도 그렇고 과정의 커리큘럼 자체가 공통과 리더십 역량으로 구조화된 과정들은 외부에서 컨텐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기업에서 공통과 리더십과정을 만들기 보다는 내부사례를 취합해서 외부업체에 의뢰한 후 커스터마이징 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직무과정과 같은 경우는 외부에서 수행하기 어렵다. 아니 어렵다기 보다 거의 불가능하다. 물론 공통적 직무와 관련된 사항은 외부에서도 진행하긴하지만 내부사례와 프로세스를 모른다면 매칭된 직무과정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기업의 교육담당자들은 직무분석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는 직무분석(DACUM)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직무분석 中 과제분석

• 목 적
  - 주요 task 및 subtasks을 구체화하여 training content를 선정하기 위해
  - 바람직한 업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 학습 task들 간의 계열화를 결정하기 위해

• 성공 요인
  - task 분석 내용의 정확성을 SME(내용 전문가: Subject Matter Expert)와 관리자들에게 확인 받는다.
  - 과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한다: 인터뷰, 관찰, 매뉴얼 분석 등
  - 확인된 task의 수준은 학습자의 선수학습 수준을 찾는데 기초가 되며, 프로그램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으므로 보다
    구체적으로 과제의 수준을 확인한다.
  - 핵심 업무수행에 필요한 task와 sub task들이 추출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과제 수행에 요구되는 능력 수준을 결정할 때, 요구되는 수행 수준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고려한다.

과제분석의 일반 원칙

1. 적절한 task analysis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교수목적의 학습 영역을 분류한다.
2. 학습 영역을 고려하여 적절한 task analysis 방법을 선정한다.
3. 상세한 분석계획을 수립한다.
4. SME를 선정하고 이들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5. task analysis를 실시한다.
6. subtask를 계열화한다.
7. task analysis 내용을 SME, 관리감독자 그리고 학습자에게 의뢰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확정한다.

과제분석의 기법

학습 위계분석은 학습해야 할 내용 단위의 위계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1. 최종 학습 결과(목표)를 진술한다.
  2.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을 확인한다.
  3. 단계적으로 사전 학습 내용(Prerequisite)을 확인한다
   Q. 학습자는 이 내용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스킬을 사전에 갖추어야 하는가? (Principles/Rules → Concepts → Facts)
  4.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에 도달할 때까지 이 절차를 계속한다.

• 절차분석

• Task list: Step → Sub-step → Sub-sub-step
• Table: Task list + Cue for step
• Flow chart: Linear / Branched
• DACUM chart


출처 : 교육과정 개발의 첫단계 “요구분석”의 이해, 이영석 ORP 연구소장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