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교육목적분석

일상/HRD이야기|2017. 5. 20.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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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분석은 망망대해에서 '등대'와 같다

앞에서 채드윅과 관련된 사례를 소개한 했었다. 교육담당자 VS HRDer의 가장큰 차이점이 바로 목적과 목표에 대한 명확성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였다. 그렇기 때문에 요구분석 중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교육목적분석이다. 조직요구, 수행요구, 학습자분석에 따른 일련의 내용을 모두 면밀히 분석한 후 실질적인 교육의 방향을 잡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망망대해서서 항구를 찾을 수 있는 등대라고 할 수 있다. 

교육목적분석의 기술은 과정개발 필요성에 대한 합의와 관련 부서와 협조 관계를 이끌어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교육목적분석 기술서에는 우선 교육으로 달성 할 수 있는 목적(조직 요구)을 명시하고 해당 교육 활동의 대상자(학습 대상자), 해결해야 할 과업에 관련된 내용(학습 내용), 교육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 결과(학습 결과)를 기술해야 한다. 아마도 조직/수행/학습자분석을 충분히 그리고 계획적으로 수행했다면 교육목적을 기술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이미 나와있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내용 및 기대하는 결과를 시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목적분석은 과정개발의 지침으로 활용하고 조직 내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합의의 도출과 다양한 관련 부서와 협조 관계를 이끌어내는 데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목적의 개념 및 내용

교육목적의 정의
- 해당 교육과정이 존재하는 이유
- 일련의 교수활동을 효과적으로 설계하여 제작하는데 지침이 되는 바를 문장화하는 것

• 목적기술 내용
- 조직 요구: 교육으로 해결하여야 할 사업(조직)요구를 명시한다.
- 학습 대상자: 해당 교수활동의 학습 대상자를 명시한다.
- 교육 내용: 해결해야 할 주요 과업에 관련된 내용을 기술한다.
- 학습 결과: 교육을 통해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기술한다.

 


출처 : 교육과정 개발의 첫단계 “요구분석”의 이해, 이영석 ORP 연구소장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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