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방법의 선정

일상/HRD이야기|2017. 7. 1. 20:09
반응형

1) 교수 방법

  (1) 교수 방법은 교육의 과정(process)을 의미한다. 교육 내용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식만을 언급할 뿐만 아니라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교육을 전달하는 방법도 포함한다.

  (2) 교수 방법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강사, 학습자, 내용, 학습 목적, 환경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선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집단이라면 강의가, 고차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이 중심이 된 내용이라면 사례 연구가 최적의 방법이 될 수 있다.

  (3) 교육 방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보면 강의형, 개인교수형, 실험형, 토론형, 자율 학습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교수 방법의 선정 기준

  (1) 교육 목적과 목표
       교육의 목적이 지식 전달이라면 강의식 방법이 효과적이고, 상호작용이 목적이라면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역할연기, 게임식 교육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반면 과제해결이 목적이라면, 액션러닝, 프로젝트 수업
       사례 연구법, PBL(Problem Based Learning)이 효과적일 것이다.

  (2) 학습자
        기업교육은 대부분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성인학습의 원리가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 즉, 연령이나 교육 정도, 경험, 성숙도 등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 방법도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교육 경험이 많으면 토의식, 참여식, 문제해결식 등이 효과적이지만 경험이 적은 사람일수록
        원리를 가리키는 강의식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3) 교수자
       교수자의 스타일이 전문가나 권위자이라면 강의식이나 질문법 등이 주로 선호되고, 교수자의 스타일이 촉진자적 역할이라면
       탐구학습, 창의력 개발법 등이 선호된다.

  (4) 내용
       교육 내용이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라면 강의식 교육이 효과적이고, 기능이나 스킬의 향상을 요하는 것이면
       토의식이 적합할 것이다

  (5) 환경
       교육을 지원 할 수 있는 시설이나 장비의 사용가능성에 따라 교육 방법도 달라질 수 있다.

교육 매체선정

  1) 교육 매체는 학습자들에게 학습내용을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강사가 전달하는 메시지, 시각자료, 프로젝터 등이 있다

  2) 교육 매체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자들의 경험, 흥미 및 능력에 맞으면서도, 그들이 학습한 것을 자신의 상황에 적용시키는 데 유용한 재료들을 선택한다.
     (2)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료들을 선택한다.
     (3) 학습 내용을 잘 설명하고 예시할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한다.
     (4) 주제의 핵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한다.
     (5) 교수자가 가고자 하는 곳으로 이끌어 주는 재료를 선택한다.
     (6)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다.
     (7)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는 안된다.
     (8) 현재 가능한 시간 내에 개발할 수 있고,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한다.

 

반응형

'일상 > HRD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무과정개발 : 세부목표기술  (0) 2017.07.04
직무과정개발 최종목표기술  (0) 2017.07.03
학습 내용 선정  (0) 2017.06.30
드디어 직무과정개발  (0) 2017.06.29
요구조사 : 학습자분석  (0) 2017.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