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선정
학습 내용의 선정이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다.
교수체제설계상 내용 설정을 위한 내용분석은 요구분석 단계 후 직무과제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제들을 찾아내고, 그러한 과제들 중에서 중요하면서도 학습자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 행동들을 확인하여 그러한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편성하는 것이다.
(1)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습 내용과 관련 자료들이 수집⋅분석되어야 하며, 교육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에게 자문을 얻는 것도 필요하다.
(2) 일단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수집되면 그 내용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검토하면서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을 선정한다.
(3) 무엇보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는데, 내용 선정에 있어서는 먼저 학습 목표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내용이 우선적으로 선택 되어야 한다.
(4) 또한, 그 내용이 학습자가 학습을 실제로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학습 내용의 위계
학습 내용의 위계(sequencing)란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학습 내용과 관련
제반 활동들을 배열하는 것이다. 즉, 내용상의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가르쳐야 할 내용의 순서를 정하는 일이다.
교육에 있어 강의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정한 내용을 어떤 식으로 배열하여 어떻게 제시하는 가도 매우 중요하다.
학습 내용의 배열 기준
○ 시간적 순서 (과거 - 현재 - 미래)
○ 주제에 따른 계열화 (신문의 기사 전개 )
○ 전체-부분 계열화 (전체 개요 제시 - 각론 )
○ 부분-전체 계열화 (구체적인 경험에서 일반적인 결론)
○ 학습내용의 인지도에 따른 계열화 (아는, 친숙한 내용 - 모르거나 친숙하지 않는 내용)
○ 단계적 계열화 (일이 일어나는 순서대로 제시)
○ 일반적 내용에서 특수한 내용으로(기초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 내용 영역간의 관계에 따른 계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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