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선정

일상/HRD이야기|2017. 6. 30. 13:46
반응형

학습 내용의 선정이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다.

교수체제설계상 내용 설정을 위한 내용분석은 요구분석 단계 후 직무과제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제들을 찾아내고, 그러한 과제들 중에서 중요하면서도 학습자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 행동들을 확인하여 그러한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편성하는 것이다.

(1)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습 내용과 관련 자료들이 수집분석되어야 하며, 교육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에게 자문을 얻는 것도 필요하다.

(2) 일단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수집되면 그 내용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검토하면서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을 선정한다.

(3) 무엇보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는데, 내용 선정에 있어서는 먼저 학습 목표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내용이 우선적으로 선택 되어야 한다.

(4) 또한, 그 내용이 학습자가 학습을 실제로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학습 내용의 위계

학습 내용의 위계(sequencing)란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학습 내용과 관련
제반 활동들을 배열하는 것이다. , 내용상의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가르쳐야 할 내용의 순서를 정하는 일이다.
교육에 있어 강의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정한 내용을 어떤 식으로 배열하여 어떻게 제시하는 가도 매우 중요하다.

학습 내용의 배열 기준

시간적 순서 (과거 - 현재 - 미래)
주제에 따른 계열화 (신문의 기사 전개 )
전체-부분 계열화 (전체 개요 제시 - 각론 )
부분-전체 계열화 (구체적인 경험에서 일반적인 결론)
학습내용의 인지도에 따른 계열화 (아는, 친숙한 내용 - 모르거나 친숙하지 않는 내용)
단계적 계열화 (일이 일어나는 순서대로 제시)
일반적 내용에서 특수한 내용으로(기초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내용 영역간의 관계에 따른 계열화

반응형

'일상 > HRD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무과정개발 최종목표기술  (0) 2017.07.03
교수 방법의 선정  (0) 2017.07.01
드디어 직무과정개발  (0) 2017.06.29
요구조사 : 학습자분석  (0) 2017.06.29
직무과정개발 사례(요구조사 관찰법)  (0) 2017.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