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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HRD이야기|2017. 6. 2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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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요구분석의 기반 위에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획 수립 후에 교육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강사를 섭외하여 강의를 의뢰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강사에게 강의를 의뢰 할 때도 교육운영계획에 기반하여 의뢰하여야만 효과적인 과정 운영이 될 수 있다.

1. 학습 목표 설정

학습 목표란 특정 교육과정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의미한다.
즉, 학습을 마치고 난 후 학습자들이 할 수 있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문장으로 수행 목표(performance objective)
또는 행위 목표(behavioral objective)라고 한다.

학습 목표의 기능은

1)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추가 된다.
    학습목표는 일반적인 교육 목적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단위 수업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말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수행하게 될 지를 이해하는데 가장 명확한 지침이 된다.

2) 학습 목표는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써 사용된다.
    학습 목표에 기술된 행위가 그대로 평가 전략과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데 활용된다.

3) 학습 목표는 HRD담당자 뿐만 아니라 학습자, 교수자(강사), 기획자간의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우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게 해준다. 즉, 학습자에게는 성취하여야 할
    학습 범위를 제한해서 명확하게 해 주며, 교수자에게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기본 지침으로 사용된다.

학습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가 수업이 끝났을 때,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상세한 기술인 수행 목표의 형태로 학습 목표가 제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학습자의 머릿 속에 있는 것을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가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기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목표를 기술할 때는
A(Audience: 학습 대상자), B(Behavior: 행동), C(Condition: 조건) , D (Degree: 정도)의 요건이 포함되어 기술되어야 한다.

<학습목표 기술의 예>

팀장은 팀원의 잘못된 행동을 발견했을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코칭 절차에 따라 지도한다.

1) A (Audience): 학습 대상자
(예) 팀장은

2) B (Behavior): 과정이 끝났을 때 학습 대상자들이 무엇을 행동할 수 있는지 (도착점 행동)
(예) 코칭 절차에 따라 지도한다  (행동동사 유형)을 참고한다

3) C (Condition): 그러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 조건
(예) 사용될 장비나 재료/그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장소, 시간, 그 외 환경/학습자에게 주어질 정보
(예) 팀원의 잘못된 부분을 발견했을 때

4) D (Degree): 그러한 행동을 어느 수준까지 습득해야 하는가? (평가 기준)
(예) 정밀성, 속도, 달성해야 할 % 혹은 수치, 허용 오차, 정확성, 우수성의 정도
(예) 같은 실수를 다시는 하지 않도록
 質: (예) 예시 목표에서와 같이
 量: (예) 3가지 상품결점을 찾아내고
시간: (예) 시작부터 15분 이내에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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