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교수설계의 원리

일상/HRD이야기|2017. 6. 6.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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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계속해서 원론적인 이론을 가지고 이야기 하고있다. 기업에서의 생생한 실제사례를 소개한다고 해놓고 이렇게 원론적인 이론을 계속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첫째, 이론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모든 활동은 단순경험의 영역이기 때문이고, 둘째, 이렇게 경험중심적인 일을 지속수행한다는 것은 사람마다의 경험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이야기 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명확한 근기가 없는 경험중심적 업무처리는 지속개발 확산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좀더 똑똑하다면 글로서 유기적인 관계를 잘 표현할 수 있겠지만 지금의 내 수준은 그저 이미 누군가가 정립해 놓은 이야기를 가지고 약간의 내 생각을 첨언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우선은 생각나는 대로 글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나중에 좀 더 역량이 높아진다면 그동안 두서없이 쓴 글들을 정리해서 내 생각으로 다시 창조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생각만 하는 것 보다는 이게 더 나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다.


교수설계는 일반적으로 교수자 중심의 설계와 학습자 중심의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렇게 교수설계 방식을 구분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Taget을 어디로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즉, 내가 추격자인지 도망자인지에 따라 다양한 전략과 방향이 달라질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1) 교수자 중심의 설계 원리
이 원리는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1) 교수자가 학습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어떤 학습방법을 사용하며, 어떻게 평가 할 것 인가에 중점을 둔다.

(2) 이 원리에 의하면 교수란 지식을 알고 있는 사람이 지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이며, 학습이란 전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3) 이 원리에 따르는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수업사태(Gagne), ARCS모델(Keller) 등이 있다.

(4) 주로 이 모형에서의 교수 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끌어내기 위한 교수활동에 중심을 두고 가르칠 지식을 선정·분석한다.

(5) 이 원리에서 평가는 교수와 분리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표준화 검사와 같은 유형을 사용한다.

2) 학습자 중심의 설계 원리
이 원리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도록 하는 것으로

(1) 교수자의 역할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에 중점을 둔다.

(2) 이 원리에 의하면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의 내적인 표상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경험에 의해 독특하게 개발되는 개인적인 해석이고 앎의 과정으로 이해된다.

(3) 이 원리에 따르는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문제 중심 학습(PBL), 실천 학습(Action Learning), 목적중심 시나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등이 있다.

(4) 주로 이 모형의 교수 설계에 의하면 의미는 경험에 근거하므로 학습을 위해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이 실제 세계를 반영한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학습 환경은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를 구성할 수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교수 설계의 관심은 교수 활동보다는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과 문제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데 있다.

(5) 평가는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의 내용은 학습자가 문제를 이해하고 지식과 기능을 적용하여 새로운 상황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수행 능력에 초점을 둔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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