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

일상/HRD이야기|2017. 5. 31.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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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교육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교육의견을 들려온다.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식상하다. 이미 들었던 내용이다. 리더십 교육은 수도 없이 받았다. 뭔가 새로운게 없느냐?에 대한 물음들이다. 그럼 난 속으로 그들에게 되묻는다. 당신들은 그 많은 교육을 받았는데 정작 무엇이 바뀌었냐고 말이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기업교육 역시 유행에 민감하다. 과정개발이 유행이면 한해동안은 과정개발만, 수행공학이 유행이면 한해동안 수행공항만, 플립러닝 등 다양한 교수기법이 유행이면 또 다시 거기에만 포커싱 되어 매번 새로운 교육 무언간 실적으로 보일 수 있는 교육만을 찾으려고 하고 어필하려 한다. 허나 정작 학습자들의 역량향상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고 점검을 해보면 매번 제자리거나 오히려 뒤로 후퇴되어 있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발생될까? 그 이유 중 하나가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을 수립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이외 엄청나게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은 성인학습자 즉, 기업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면 교육이 가치있는 것인지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교육안에서 풀어주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교육을 받더라도 제자리이거나 항상 뒷걸음질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이 무엇이고 그에 따른 교수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대부분의 성인들은 본인이 모든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수많은 정보로 인한 착각이며, 진정으로 내재화 되어 변화되는 것이 교육이고 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사람이 HRDer임을 명심해야 한다.


성인학습자의 특성

• 성인들은 필요한 것을 배우고자 하는 매우 높은 학습 동기를 갖고 있다.
  - 성인들은 매우 구체적인 요구(목표)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선호한다.
  - 성인들은 학습하는 내용이 자신들에게 어떤 이득을 주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바로 이점이다. 성인들은 필요한 것을 배우고자 한다. 이는 기업의 구성원도 마찬가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HRDer는 명확한 학습목표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즉 욕구이론을 충족해 줄 필요가 있다. 생각해보아야 한다. 기업의 구성원(성인)이 필요한 것이 무엇이겠는가? 성과를 낼 수 있는 스킬위주의 교육이다. 그렇다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나는 솔직히 이야기 해서 지식은 학습자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에서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HRDer는 학습자들이 스킬을 함양하고 역량을 평가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기법을 활용해 이를 점검하고 부족한 역량을 개발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성인들은 쉽게 옳고 그른 답을 말하지 않는다.
• 성인들은 교재가 적합하고 실질적이길 원한다.
• 성인들은 실제 해결방안이 주어졌을 때 변화한다.
• 성인들은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일정대로 시간 관리가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 성인들은 강의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강사를 존중한다.
• 성인들은 자신의 경험과 삶을 강의 내용에 반영한다.
  -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미리 답을 갖고 있다.
  - 이론보다는 자기 경험을 앞세운다.

• 대부분의 성숙한 성인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 성인들은 자기 중심적으로 이끌고 가는 강사보다 지도하고 지원하는 facilitator를 선호한다.

학습자(성인)은 이미 다양한 삶의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방적인 이야기나 전달은 오히려 역으로 공격받을 수 있다. 최대한 학습자(성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솔루션을 도출해 줄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주는  facilitator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HRDer는

• 성인들은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싶어한다.
  - 성인들은 요구 및 목표의 진단, 활동의 선택, 평가 방법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강사와 함께 참여하기를 원한다.
• 성인들은 젊은 학생들보다 유연하지 못하다.
  - 당황스러운 상황에 놓이는 것을 싫어한다.
  - 그들은 다른 방식을 수용하기 전에, 그렇게 하는 경우의 장점을 알고 싶어 한다.
• 성인들의 관심사와 능력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다.
•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할 경우가 있다.
• 성인들은 집단을 이루어 협력하는 활동을 원한다.
• 자신이 일하고, 생각하고, 행동하여 보고하기를 바란다.

성인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교수 전략

• 주제 중심보다는 문제 중심으로 접근한다
• 즉각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 이전의 경험을 파악하여 통합한다(연상을 통한 전이 효과).
• 강사는 내용 전문가라기보다는 교육 참가자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 학습 절차에 교육 참가자를 참여시킨다.
• 전체 → 부분 → 전체의 원리를 활용한다.
• 개인차를 수용하는 다양한 교수 기법을 제공한다.
• 학습 내용, 기대되는 학습 결과, 평가 기준 등을 명확히 제시한다.
•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자주 점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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