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5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 리뷰

경제적 자유/부동산|2018. 10. 20. 19: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키마인드입니다.

금요일은 날씨가 쾌청하더니 오늘은 미세먼지가 좀 있네요.. 오랜만에 외부 활동을 하려고 했는데 10월 29일 베트남 출장 계획이 있어 이것저것 준비할겸 동네에 있는 카페에서 이런저런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서점에 갔을 텐데 아울렛 안에 있는 서점이라 주말에는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이럴때에는 그동안 읽지 못했던 책을 들고 카페에서 이런 저런일을 하는게 제일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매주 토요일은 주간 KB부동산 Liiv ON 주택시장동향을 바탕으로 한주동안 일어났던 부동산 이슈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전체 매매가격은 0.06% 상승하였습니다.
전국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을 기록하였고, 수도권은 전주 대비 0.17% 상승되었습니다.

<금주 상승률 상위>지역을 살펴보니 전주와 동일하게 용인 수지구와 기흥구의 상승률이 계속해서 상위포지션을 차지고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용인 수지구와 기흥구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을까요? 아무래도 수도권 규제로 인해 그동안 ‘규제 청정’지역이였던 부천ㆍ수지ㆍ김포 등이 풍선효과로 상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10월 15일 기준 서울지역 20주간 매수매도우위지수

BY.이취리님 매수매도우위지수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현재 시장의 분위기는 매수세가 꺽이고 매도세가 조금씩 상승하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7월부터 서울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였는데 그래프를 보니 그 이유를 명확하게 알겠네요. 매수하고자 하는 수요자들은 폭팔적으로 증가되고 있는데 반대로 물건을 팔려고 하는 매도인들은 물건을 거둬들이면서 아파트가격을 급등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2018년 9월 부터 매수세가 꺽이기 시작하고 매도세가 오르고 있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그나마도 숨통이 조금은 트였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KB 주간동향에서도 마포구, 양천구, 성동구, 영등포구를 중심으로 저평가 단지와 소형물건 위주로의 거래가 일부 일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텍스트로만 부동산 지수를 보다 보니 전년/전월 대비 얼마나 올랐다는 건지 그리고 각 수치가 어떤 흐름인지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웠었는데 앞으로는 그래프등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분석해 보고 제가 이해한 분석결과와 KB 부동산 및 기타 시장에서 이야기 하는 흐름과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처음 시도하는거라 생각보다 데이터 챙기는 것만해도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매주 1회씩은 이런식으로 데이터 비교와 결과르르 분석하다보면 막연히 글로만 이해했었던 부동산 시장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느리지만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재미가 있는 요즘입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