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교수설계의 의미

일상/HRD이야기|2017. 6. 1. 09:49
반응형

지금부터는 성인학습이론 및 학습자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교수설계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수설계란 쉽게 이야기 하면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선생님들이 대충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페이지별로 가르킨다고 생각하지만 사전에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전략에 따라 과정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서 같은 것을 작성한다. 이는 대학교 교수님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어느정도 경력이 오래되신 분들은 과거에 사용했던 교육계획서를 재활용하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과정이나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교육계획서 즉, 교수설계를 기획해야 한다.

하지만 다들 경험해 보았듯이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던 지방에서 학교를 다니던 선생님들의 성향만 다를 뿐 대부분 동일한 형태 즉, 전달하고 읽게 시키고 마무리 하는 형태의 교육을 받아왔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교수자 마다 각각의 고민이 없이 일방적으로 과거에 선배들이 사용하던 교육계획을 무차별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요즘과 같이 공교육 현장이 이대로 무너지면 안된다는 일념하에 선생님들이 직접 나서서 <거꾸로 교육>와 같은 <플립러닝>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는 학교에서만 이뤄지는 현상이 아니라 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교육담당자들은 기존에 진행되었던 교육계획에서 약간의 이벤트 요소를 가미 하거나 홍보식의 교육만을 양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지겹도록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일반적인 교육담당자로서 회사에 속해있다 퇴직하려고 하는 목표를 가진 이들이 아니라면 반드시 전문성을 기반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HRDer가 되기 위해 학습하고 실행에 옮겨야 된다고 생각한다.


교수설계의 의미

요구분석과 직무분석을 통해 교육에 필요한 주제가 선정되면, 그에 따라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분석 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요구와 필요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교수 방법이나 전략에 관한 기획을 하는 것이 설계과정이다.

교수설계 단계는 교수 설계자와 내용 전문가의 협동 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이 단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작업은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 다시 말해 교수설계란 요구분석과 직무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 목표를 개발하고,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며
  효율적·효과적 학습 촉진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기획하는 과정이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