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성인 학습주요이론

일상/HRD이야기|2017. 5. 30.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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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HRDer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 및 스킬 중 요구분석에 대해 살펴보았다. 솔직히 각각의 요구분석 단계별로도 구체적인 현장의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 하고자 하면 100일 연재가 아니라 1000일도 기술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만큼 매우 다양한 사례들이 발생할 수 있고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가는 경우가 비일 비재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HRDer는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이론적으로 논리적으로 맞다고 주장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듣는 이해관계자에게 어렵거나 공감이 되지 않는 내용이라면 공허한 메아리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요구분석 다음 단계로 살펴보아야 할 교수설계와 관련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매번 강조하는 것이지만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수설계는 그저 콘텐츠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말인 즉슨 PPT에 이런 저런 이미지를 삽입해서 대략적인 스토리라인을 설계한 강의안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진정한 교수설계란 학습자 그리고 매우 이론집약적인 내용이며 각각의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수설계가 개발될 수 있다. 지금부터 교수설계를 위한 성인학습 주요이론을 공유하고자 한다.  

 


강화이론
• 어떤 행위로 발생된 과거의 결과에 의하여 그 행위가 수정되거나 회피되도록 동기 부여된다.
• 학습 행위의 지속성을 위하여 정적 강화, 부적 강화, 벌 등의 결과물이 제공되어야 한다.

EX. 예를 들면 과정을 마친 후 상을 주거나 혹은 벌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기업에서는 과정우수자에게 선물을 부여하고 과정미달자에게는 패널티를 부여하는데 이런 것도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HRDer는 알아야 한다.

사회학습이론
인간은 그들이 훌륭하고 지식이 많다고 여기는 타인을 관찰하면서 학습한다.
• 행동 모델링을 활용한 교육 훈련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EX. 과정전체를 설계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는 이론일 수 있으나 쉽게 생각하면 사례학습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흔히 직무과정을 개발할 때에는 그 해당 직무의 우수자를 선정해 과정을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즉, 이런 경우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우수한 행동을 수행했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 질 수 있는 것이다.

목적설정이론
• 인간은 목적 달성이라는 결과를 위해 행동한다.
• 학습 상황에서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 제시는 학습 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

EX. 언어교육이나 승진자교육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우리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수능을 보았고 수많은 모의고사를 치렀다.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주재원으로 가기 위해선 언어성적과 근무평가가 좋아야 하고, 승진을 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아무래도 한국인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교육방법이론은 목적설정이론 같다.

욕구이론
사람이 어떠한 결과물에 대해서 부여하는 가치를 설명하는데 유용하다. 즉,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의 욕구(예, Maslow의 4단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행동한다.
•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규명하고 그 요구를 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연계시킬 때 학습 활동이 강화될 수 있다.

EX. 솔직히 욕구이론은 어떤 상황에 어울릴 수 있을 지 고민하지 못했다. 다만 욕구이론의 경우 단순전달식 교육이 아니라 참여도가 높은 학습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과제를 부여하거나 학습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줄 수 있는 교수설계가 어울 릴 것 같다.

기대이론
• 기대란 어떠한 행위를 실행하려고 시도하는 것과 실제로 행위를 잘 수행하는 것 간의 연계성에 대한 믿음이다.
  - 사람은 기대 수준에 따라서 다양한 행동을 선택한다.
  - 훈련의 관점에서 기대이론은 직원들이 프로그램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때, 학습이 보다
   
나은직무수행, 급여의 증대, 동료의 인정 등과 같은 결과와 관련된다고 믿을 때, 그리고 직원들이 이러한 
   결과에 가치를 두고 있을 때 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제안한다.

EX. 결과적으로 보상에 대한 이야기다. 흔히 승격자 혹은 후보자 과정을 통해 승진을 할 수 있거나 어떠한 이익이 발생할 때 과정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이론으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다.

성인학습이론
• 성인이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 성인은 능동적이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자임을 가정한다.
• Andragogy의 성인학습이론의 주요개념 교육훈련에 주는 함의점은 다음과같다.
  - 자아개념: 교수계획에 있어서 상호협력이 중요
  - 경험: 사례와 토의를 통한 학습경험의 활용
  - 준비도: 학습자의 흥미와 역량에 근거한 교수개발
  - 시간관념: 학습한 것의 즉시적 적용
  - 학습지향: 주제중심이 아닌 문제중심 학습이 중요
 

  EX. 오늘의 하일라이트인 성인학습이론이다. HRD는 근본적으로 성인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다양한 성인학습이론을 집약한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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