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공모주 청약 일정 모아보기

반응형

5월 공모주 청약은 여러 사업 분야가 상장을 시도했다. 반도체도 있었고 AI 기반의 카메라 사업, 와인, 화장품 등 매우 다양한 기업이 공모를 통해 상장을 할 수 있었다. 이 중 성공한 것은 기가비스와 마녀공장 였다고 생각하는데 마녀공장은 빠른 매도 때문에 따상을 달성하지 못한채 수익을 마무리 지어서 매우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 

 

최근 주식시장은 2차전지 그리고, AI, 반도체 관련주가 부각되고 있는데 공모주 시장 역시 이런 흐름을 따라 관련 산업을 영위하려는 강소기업들의 출사표가 이어지고 있다. 금일 발표된 미국 연방제도(FED)의 금리 동결 발표로 금리인하를 통해 투자심리가 회복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공모주 시장도 활기를 찾아 가고 있었는데 앞으로 어떤 흐름을 나타내게 될지 기대된다. 

 

6월 공모주 청약일정

 

 

필에너지

 

청약일정은 6월 19일~20일로 주간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이며 필에너지의 희망 공모가액은 26,300~30,000원이다. 필에너지는 2차전지 조립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독자적인 레이저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저 노칠 장비를 양산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 2차전지 흐름에 따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알멕

 

청약일정은 6월 20일~21일로 주간사는 NH투자증권이며 희망 공모가액은 40,000원~45,000원이다. 알멕은 알루미늄 소재 및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전기차용 압출 배터리 케이스 등 전기차 관련 제품을 판매하여 2차전지 관련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파로스아이바이오

 

청약일정은 6월 20일~21일로 주간사는 한국투자증권이며 희망 공모가액은 14,000원~18,000원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자체 AI 플랫폼을 활용한 급성 공수성 백혈병, 악성흑색종 등 희귀,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시큐젠

 

청약일정은 6월 20일~21일로 주간사는 신한투자증권으로 희망 공모가액은 2,000원~2,400원이다. 시큐젠은 디지털금융서비스, 보안솔루션, 생체인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국내 주요 금융, 보험, 공공기관에 생체인증 및 전자서명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오픈놀

 

청약일정은 6월 21일~22일로 주간사는 하나증권으로 희망 공모가액은 11,000원~13,500원이다. 오픈놀은 커리어&채용플랫폼인 '미니인턴'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기업과 구직자를 매칭시키고 교육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에이엘티

 

청약일정은 6월 26일~27일로 주간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희망 공모가액은 16,700원~20,500원이다. 에이엘티는 반도체 후공정을 전문으로 다루는 기업이다.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및 유사 반도체소자를 주로 제조하며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주로 운영하고 있다. 

 

버넥트

 

청약일정은 6월 26일~27일로 주간사는 대신증권이다. 희망 공모가액은 11,500원~13,600원이다. 버넥트는 산업용 확장현실(XR)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업이다. 산업현장에서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XR 솔루현을 개발하고 있다. 

 

이노시뮬레이션

 

청약일정은 6월 27일~28일로 주간사는 하나증권이다. 희망 공모가액은 13,000원~15,000원이다. 이노시뮬레이션은 스마트 모빌리티 XR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디지털 트윈 기반의 XR 시뮬레이션 핵심 기술을 통해 증강현실 솔루션을 개발하고 가상훈련 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있다. 

 

아무리 시장의 기대치가 높은 공모주라도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물론 손해 입을 가능성이 낮긴하지만) 해당 기업의 영업 실적과 성장세를 살피는 것은 기본이며 추가로 기관의 수요예측 결과를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공모가를 제시하는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공모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수요예측 결과 중 경쟁률, 의무보유 확약비율, 신청가격 분포를 자세히 살펴보면 좋다. 

 

1) 경쟁률 

 

한 주의 공모주를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는지 알수 있다. 경쟁률이 높다면 그만큼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공모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상장한 공모주들의 경쟁률과 비교해서 판단하면 좋은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마녀공장 경쟁률

 

2) 의무보유 확약비율

 

기관투자자 중 일정 기간 동안 해당 주식을 의무적으로 팔지 않고 갖고 있겠다고 약속한 비율을 의미한다. 이 비율이 높다면 많은 투자자가 이 주식이 장기적으로도 좋게 흘러갈 것으로 본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의무 보유 확약비율은 공모주를 청약할 때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3) 신청가격 분포 

 

결정된 공모가가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결정된 공모가를 기준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공모가가 높게 결정된 것이고 공모가 이상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공모가가 낮게 결정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