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분석 계획 수립

일상/HRD이야기|2017. 5. 17.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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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요구와 수행요구를 통해 교육필요점이 도출이 되면 개발하려는 교육과정의 환경분석, 학습자분석, 직무분석 및 목적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원자료(raw data) 수집계획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막상 과정개발을 위한 분석계획을 수리하는 실무자를 많이 보지 못했다아마도 무엇을 어떻게 조사해야할 지에 대한 기준도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고굳이 문서로 작성하지 않아도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거다. 하지만 무엇보다 꼼꼼히 분석계획을 수립해야만 개발하려는 교육과정의 물리적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분석계획수립 방법

1. 번호: 기대하는 정보의 일련번호를 적는다.
2. 기대하는 정보: 과정개발을 위한 제 분석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모든 정보를 명시한다.
3. 자료원: 기대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원천을 말한다. 여기에는 사람, 과정. 매뉴얼, 도서 및 문서 등을 명시한다.
4. 자료소재지: 자료원이 있는 장소를 명시한다.
5. 수집방법: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참고: 자료수집방법의 여러 유형과 방법 결정시 고려사항
   - 개인 또는 그룹과 직접 면접
   - 개인 또는 그룹과 전화 면접
   - 업무수행의 관찰
   - 작성된 자료나 기록의 검토
   - 질문지 조사(설문조사)
   - 포커스그룹 인터뷰 등

   [방법 결정시 고려사항]
   - 비용
   - 시간
   - 효율성
   - 적용성 등을 고려해 최적의 조사방법을 선정한다.

6. 담당자 : 기대되는 정보의 수집 책임자 성명을 기재한다.
7. 계획일 : 자료수집을 완료하기로 계획한 날짜를 기재한다.
8. 완료일 : 실제 자료수집이 완료된 날짜를 기재한다.

 

위의 이미지는 예시일 뿐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정개발 전 면밀한 분석계획을 수립하여 혹시라도 빼먹거나 놓치는 것이 없는지를 명확하게 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어떤 과정의 경우에는 몇십명에 달하는 과정담당자를 만나고 논의해야 할 경우도 있고, 각각 만나는 사람마다 도출해야 하는 시사점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필요점에 따른 분석계획수립은 필수로 진행하길 바란다.


출처 : 교육과정 개발의 첫단계 요구분석의 이해, 이영석 ORP 연구소장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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