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립이야기 : '돈의 출처' 파악하자

반응형

절제력이 높지 못하다는 것은 나 스스로를 컨트롤 하지 못하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진정으로 변화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부터 매주 나의 재무상황을 점검하면서 나의 일상을 뒤돌아 보고 내가 목표한 재무적 상황에 이를 수 있도록 점검해보고자 한다.

내가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돈의 출처'는 어디인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힘들게 번 '돈'의 사용 출처를 알지 못한다. 그러면서 매일 돈이 없다고 이야기 하면서 한탄한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본인이 사용한 돈의 출처를 모른다는 것은 본인이 무엇을 중점적으로 하는지, 그리고 인생의 방향을 어디로 정하고 살아가는지를 모른다는 이야기와 같다. 물론 단순히 돈의 사용 출처만 가지고 인생을 논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허면 되묻고 싶다. 그럼 무엇으로 인생의 방향을 잡았는지? 도대체 본인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를 난 역으로 물어보고 싶다. '돈의 출처'는 내가 어떤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반증이다. (지극히 내 개인적인 의견이다)

'돈의 출처'를 파악하는 것이 첫번째다.

내가 이렇게 이야기 하는 이유는 적어도 본인이 인생을 살면서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거기에 따른 돈이 사용이 된다. 자본주의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생각해보자 내가 자기개발을 한다면 학원이나, 인강 같은 곳에 비용을 사용할 것이고, 욜로족을 목표로 삼는다면 '당장'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에 돈이 사용될 것이다.하고 싶은 일이란 것은 여행이 될 수도 있고, 어학연수나, 기타 목표로 삼은 뭐든 것이 될 수 있다.  아무런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반대로 '돈의 출처'를 파악해서 인생의 목표를 잡을 수도 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월 수입에 따른 '돈의 출처' 파악하기

왼쪽의 이미지는 내가 월 급여를 바탕으로 고정, 변동지출비 및 목적별 저축을 비율화 해 놓은 것이다. 이런 활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만 내가 어디에 비용을 많이 쓰고 있는지, 그리고 올한해 어떤 비용이 지출 될 것인지. 그리고 저축을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내용을 본다면 나에게 한마디씩 할 것이다. 뭘 이렇게 까지 하는지. 무의미하다고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난 이러한 활동이 재미있다. 난 목표가 명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축 및 투자하는 것이고, 무엇보다 나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지표이기 때문이다.

난 월 수입 고정지출로 28.6%, 변동지출 4.7%, 그리고 저축,투자를 66.8% 하고 있다.

고정지출은 생활비 및 기타로 매번 반복적이고 동일한 금액이 나가는 항목으로 연간으로 살펴보면 거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내 수입 중 몇 %가 고정비로 나가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고정지출은 인생의 목표, 방행과는 별 관계가 없는 살아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지출 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줄이기가 어렵다.

변동지출은 본래 식비, 의류 등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절제하는 것에 따라 비중이 크게 줄어들 수 있는 항목이다. 나의 변동지출비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변동지출 항목으로 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관리비, 공과금, 교통비와 같은 항목은 본래 고정지출에 들어가는 항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는 최대한 모든 항목을 고정지출로 '통제'했으며, 내가 컨트롤 하지 못하는 항목을 변동지출항목으로 포함시켰으니 이점은 유의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축 및 투자항목이다. 나에게는 이 항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 헌데 중요한 것은 저축도 일방적으로 월급의 70%를 한다는 식의 방법이 아니다. 나의 경우는 저축도 목적별로 구분하였다. 소비성 저축, 목표성 투자, 노후대비 연금의 형태로 구분하였다.

예를들면 여행, 자기개발, 경조사와 같이 어쩔 수 없이 나갈 수 밖에 없는 금액의 경우도 나는 저축으로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부분의 금액을 정기적으로 모아놓다보니 갑작스러운 경조사나 이벤트가 있더라도 월 수입 항목에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었다.

목표성 투자의 경우가 가장 많은 저축 %를 차지하고 있다. 목표성 투자의 경우 단기/장기로 구분하고 있는데 단기의 경우는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 및 자가구입을 목표로한 투자를 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투자로 구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노후대비 연금 투자는 단기적으로는 연말정산 세제혜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면 장기적으로는 노후에 안정된 고정수입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반응형

'경제적 자유 > 해외 ETF와 배당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 가계부 정리  (0) 2017.11.05
글로벌 금융 Chcek !!  (0) 2017.06.20
역발상을 배워라  (0) 2017.02.25
[연금저축] '17년 연금펀드 포트폴리오 조정  (0) 2017.01.31
물가상승률(세금)  (1) 2017.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