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소심한 김대리는 어떻게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을까?

일상/도서리뷰|2019. 4. 5. 20:46
반응형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 그 자리에 머물 수 있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특히 오늘날처럼 변화무쌍한 세계에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곧바로 뒤떨어질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위험을 직시하고 위험을 기꺼이 안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과,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 사이에는 세월의 흐름만큼이나 간극이 커지게 마련이다.


공병호이 자기경영노트(21세기북스, 2001), 32쪽 중에서


그동안 많은 부동산관련 책을 읽었다. 그래서 나름 사람들에게 부동산시장에 대해 누군가 물어볼때 거리낌 없이 애기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사항과 관련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까지는 됐다. (보통의 사람들은 기본적인 등기부등본을 보는 방법도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지식을 갖추었다고 생각했을 때 나도 실제로 투자에 나서 회사생활을 병행하면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자 했다. 하지만 생각만 했을 뿐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했다.

왜 나는 지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부동산 투자를 하지 못했을끼?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두려움과 함께 지식의 개념만 알았을 뿐 인사이트와 분석적 사고가 부족해서였다. 즉, 책을 읽고 나서 이해가 되는 사항만 눈으로 읽고 넘어갔을 뿐 내것으로 취득하지 못했다. 그리고 실제 내 상황에 적용해보고 시뮬레이션 해보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오를 것 같다는 막연한 감만 가지고 서성거리다 2016년 말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여러 단지의 아파트들이 고공행진을 할 때 난 그저 나 자신을 책망하며 멀어지는 버스를 하염없이 바라볼 수 밖에 없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내가 실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이유 중 하나는 '공부'인 것 같다. 그것도 체득화되는 공부가 아닌 눈으로 인지하고 이해한 정도의 공부만을 했기 때문이다. 가끔은 공부가 아니라 행동으로 직접 부딪혀서 실전에서의 학습을 하는 것이 더 나았을 텐데 난 그러지 못했다. 내가 놓친 부분이 있으면 다시 책을 읽고 공부하고 또 공부를 했다. 하지만 시간낭비적인 공부였다.

매일 하는 일이 누군가에게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해 주기 위한 컨텐츠를 만드는 직업을 하고 있으면서 정작 나는 다양한 참고자료만 눈으로 확인하고 손을 사용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정리가 되지 않으니 분석이 되지 않았고 분석이 되지 않다보니 정보를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게 불가능했다. 그래서 아파트가 오르면 왜 오르는지, 어떤 아파트가 저평가된 아파트인건지,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자금력은 어떻게 되고 대출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를 알지 못했다. 그래서 실행하지 못했던 거다. '소심해서'가 아니라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방금까지 이야기한 부동산 투자에 대한 궁금증을 설명하는 책들은 서점에 깔렸다. 적어도 10권 정도만 추려서 읽어 보면 관련된 내용을 잘 정리하고 친절하게 사례가지 이야기 해주는 '선배'들의 수많은 스토리와 방법론들이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나처럼 눈으로만 읽는 다면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 정도 밖에 되지 않겠지만 읽었던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고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 분명히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와 방법론을 깨닫고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까지 읽은 카스파파님의 < 소심한 김대리는 어떻게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을까?>는 이제 막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보기에 좋은 책이다. 내용이 쉽게 친절하게 거시적인 부분부터 미시적인 사항까지 알려주고 있다. 다만 나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려면 이 책을 참고서 삼아 직접 다양한 지역의 부동산들을 분석해보고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책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즉, 눈으로 몇시간 읽어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의 챕터별로 직접 실행해 옮겨 보고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책속에서 이야기한 것 이외의 다른 인사이트는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누군가는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는 늦은거다'라며 농담을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 포기하면 영영 쳇바퀴를 벗어나지 못한다' 어떻게든 어제의 나보다 발전하고 변화되는 상황을 만들어야만 한다. 그것이 부동산 투자든 개인의 목표를 위해서든 말이다.


책을 본 것으로 끝내지 않아야 하는 내용들..



Mind-Set

변하지 않는 투자의 첫 스텝, 종잣돈

회사를 더 즐겁게 다니고 싶어서 부동산 투자를 결심했다

에필로그 퇴근 후 1시간 부동산 공부로 회사 생활이 즐거워졌다

DO

시간 없는 직장인을 위한 초스피드 손품 투자 4단계

시간 없는 직장인을 위한 힐링 임장 4단계

동향과 서향, 한국인들의 선호도는?

실전에서 깨달은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 원칙

부동산 가격을 결정하는 첫번 째 법칙은 ‘수요공급의 법칙’이다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다섯 개의 열쇠

돈도 없고, 시간도 없는 사회 초년생에게 최적화된 투자

최적의 가성비 투자로 시작한다

강남은 과감하게 제외한다

인생도 부동산도 타이밍이다

Insight

스스로 분석해야 투자 인사이트가 생긴다

과거를 보면 오늘이 보인다

한눈에 확인하는 대한민국 부동산의 진실

부동산 시장에 존재하는 하나의 사이클

한눈에 파악하는 부동산 시장의 사이클

부동산 규제, 정부에게 남은 시간은?

금리 상승 시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서울의 부동산을 사두면 무조건 득이 될까

정부의 선물, 줄 때 꼭 챙기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