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ARCS 이론(관련성)

일상/HRD이야기|2017. 6. 9.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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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은 심리학을 기본전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교육담당자나 HRD컨설턴트를 채용할 때 경영, 교육, 심리학과를 나온 인력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바로 교육이 경영활동과 인간의 심리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기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그냥 하는것이지 심리학이나 구조화된 사항을 고민할 겨를이 없다.

나는 이런 상황이 너무 아쉽다. HRDer는 다분히 전문영역이다. 적어도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는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 즉, 재무, 회계, 사업에 대한 사항들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인원 대비 적정 교육시간과 필수교육을 구분할 수 있고 사업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발굴해서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 말은 교육만 하는게 아니라 교육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적 식견과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저 시키는 업무만 수행한다면 내가 수행하고 있는 교육업무가 얼마만큼 다양한 영역에 관련되어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오늘 이야기할 이론은 ARCS이론,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 중 관련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텍스트 자체로만 보면 어려울게 전혀 없다. 왜냐? 당연한 말이기 때문이다. 아마 초등학생도 알 수 있는 내용을 기재해 놓았기 때문에 혹이나 보시는 분들은 뭐라고 하실 것 같기도 하다. 당연히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관련성이 있어야 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테니 말이다.

하지만 내가 계속해서 이야기 하는 것처럼 단순히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나의 경험을 토대로 진지하게 내재화된 지식은 상당히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관련성의 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친밀성, 목적 지향성, 필요 혹은 동기와의 부합성을 이야기 한다. 하나하나 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경험하고 목격한 사항들이지만 쉽게 공감하거나 느끼지 못했던 부분이다.

친밀성 : 학습자의 경험, 가치에 관련된 예문, 용어, 개념을 사용하는 전략

인간은 크게 영역에 도전하는 학습을 좋아하는 사람과 항상 익숙한 개념과 상황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구분된다. Keller가 이야기 하는 ARCS이론 중 관련성은 후자의 영역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데 사용하는 전략이다. 내 경험을 예로들면 예전 학교에서 발표를 할 때 선생님의 질문에 답변을 많이 하면 칭찬을 받았다. 그래서 평생하지도 않던 공부를 해가지고가 다음날 선생님의 질문에 답변하는 재미를 붙였던 것이다. 즉, 이미 경험했거나 예습을 통해 학습내용을 친밀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나는 친밀성 보다는 도전성 과제를 주는게 더 옳은 학습동기유발전략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다.

목적 지향성 교수 목표에 실용성을 나타내는 진술이나 예문을 포함시키거나 학습자 스스로 성취 목적이나 기준을 세우도록 한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교수목표에 실용성을 나타내는 진술이나 예문이란.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한다. 예를들어 <나도 월세 1,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라는 과정이 있다면, 이는 목적 지향성을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한 것이다.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하나하나의 단계를 거쳐나갈을 때 비로서 월세 1,000만원을 받는 직장이 될 수 있다는 목적을 설정해 둔 것이기 때문이다.

필요 혹은 동기와의 부합성 학습자의 필요나 동기와 부합되는 수업 전략을 사용한다.

이는 관련성 항목 중 친밀성과 반대되는 학습동기유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친밀성을 부각시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보다는 학습자의 상황, 필요욕구, 동기에 따른 과정을 개발하여 유입시키는 전략인 것이다. 이는 판을 깔아줄테니 학습자가 원하는대로 취사선택하라는 의미이다. 주변에서 예를 들자면 기본, 심화, 고급과 관련된 학습과정을 오픈해 놓고 학습자 스스로가 과정의 수준을 선택해서 듣게 만드는 것이다. 필요에 의해서 듣게 하고, 그것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부합되게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Keller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모형을 제공하였는데, 주의 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만족감(Satisfaction)이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하였다.이에 대한 이론이 ARCS 이론이다.

ARCS 이론(관련성)

관련성은 이 과제가 어떻게 학습자의 개인적 흥미나 목적과 관련되는가에 대한 긍정적인 해답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이다.

(1) 친밀성
      학습자의 경험, 가치에 관련된 예문, 용어, 개념을 사용하는 전략이다.
        ① 개인적으로 친밀한 이름이나 인물, 그림 등을 사용하여 학습의 친밀도를 향상시킨다.
        ② 친숙한 그림을 사용하여 추상적이고 새로운 개념을 구체화한다.
        ③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 지식 사용한다(예> 전공과 관련된 통계의 개념 및 방법).

(2) 목적 지향성
      교수 목표에 실용성을 나타내는 진술이나 예문을 포함시키거나 학습자 스스로 성취 목적이나 기준을 세우도록 한다.
        ① 학습 과제의 중요성이나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를 분명히 제시한다.
        ② 이것이 어려울 경우, 학습 활동 자체의 목적을 제시해 주기에 용이한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학습형태 이용.
        ③ 학습자에게 다양하게 제시되어있는 목적 중에서 스스로 적합한 목적을 선택하도록 한다.

3) 필요 혹은 동기와의 부합성
     학습자의 필요나 동기와 부합되는 수업 전략을 사용한다.
       ① 학습의 목적을 난이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으로 제시해 학습자 본인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적절한 수준 선택함
       ② 이것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 과제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고수준의 과제 선택시 경쟁이 없는 안전한 학습 상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학습자에게 전혀 위험이 없으며 학습 과정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협동적 상호학습 상황을 제시한다.


출처 :  교육훈련 담당자 업무 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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