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 공부하는 방법 (심층학습 - 경제/금융편)

반응형

경제기사를 읽고, 정리하는 일이 습관화 되면 왠지 뿌듯한 성취감이 느껴지곤 하는데 여기서 만족하면 안된다. 앞서 반복적으로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경제기사를 읽고, 정리하는 습관은 그야말로 습관을 기르는 것일 뿐이고 기사에 대한 나만의 인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선 추가적인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매일매일 하기는 어렵지만 주말을 이용해 한주간 읽고, 정리한 경제기사에 대한 심층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 및 자료에 대해 공유하려고 한다. 

오늘은 첫번째로 경제/금융과 관련된 내용이다. 

증권사 투자정보


증권사 투자정보는 경제기사 외에도 다양한 금융/경제 정보를 따로 제공하고 있다. 이곳을 참고해야 하는 이유는 경제기사에 기반해 전문 연구진들이 자사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여 홍보를 하는데 홍보하는 상품에 집중하지 말고 '왜 상품을 추천하고자 하는지'에 집중하여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우선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삼성증권으로 예를 들면 상단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투자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카테고리별 자료를 제시한다. 전부 볼 필요는 없고 본인이 필요한 정보에 해당되는 것만 선별하여 보면 된다. 이중에서는 로그인을 통해 볼 수 있는 자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자료도 있다. 



증권사의 투자정보를 활용하는 이유는 단편적인 경제기사를 가지고 배경, 원인, 방향을 찾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나를 포함해 경제기사를 공부해보겠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직장인이거나 사회초년생들인데 업무외 따로 시간을 내서 경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하고 분석하기 어렵다. 이때 우리는 전문집단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추가학습정도만 하면 시간적 절약도 되고 전문가들은 같은 현상에 대해서도 어떤 근거와 기준을 가지고 방향성을 찾아가는지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증권사 분들은 급여를 받아서 이렇게 자료를 공유하는게 일이니 우리는 최대한 활용하는게 이득이다)


가끔식 분기별로 한가지 주제와 관련해서 집중적으로 분석해서 추천해주는 리포트도 있는데 이런 리포트를 자주보게 되면 상당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아래 <배당왕>은 삼성증권에서 미국 배당주에 대한 리포트를 종합 분석한 내용인데 우리나라와 달리 매월 배당을 주는 기업도 미국에는 많기 때문에 리포트를 참고하여 미국 배당주에 투자를 하면 매월 월세처럼 배당을 받을 수도 있다. 

<배당왕>

배당왕.pdf
9.23MB



한경컨세서스 


한경컨세서스는 국내 증권사들의 리포트를 종합해서 보여주는 곳이다. 매일매일 경제/금융 상품에 대한 정보가 증권사별로 올라오기 때문에 선별해서 보아야 하지만 워낙 Pool이 많아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보는 것도 좋다. 


기업 리포트, 산업 리포트, 시장 리포트, 파생 리포트, 경제 리포트 등 
제공하는 리포트 종류도 다양한데, 주식 투자를 위한 공부 목적이라면 기업 RERORT, 산업 REPORT 정도를 참고하면 좋고 경제전반이나 시장에 대해 알고 싶다면 시장 RERORT 경제 RERORT를 참고하면 좋다. 리포트에 담긴 목표가 혹은 매수의견에 집중하기 보다는, 기업을 분석한 방식을 참고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용도 증권사 보고서를 활용하면 얻을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관련되어 어떻게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를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책도 출판되어 있으니 이번 주말을 활용해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이제 일반투자자도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정복할 수 있다!투자 대상 종목을 고르는 데 가장 많이 이용하고 의존하는 정보가 바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투자 의견이 실려 있는 리포트인데, 주식투자 경험이 오래된 일반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주가 예측이 틀리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여러 번 경험했을 것이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기업조차도 자신의 미래를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기에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함께, 애널리스트가 어떻게 기업을

book.naver.com

 

KB 경영연구소 


KB 경영연구소라는 곳이 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은행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굴직한 보고서를 많이 공유하는 곳인데. 다른 것보다 이곳에서는 <한국의 부자 보고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해당 보고서를 보면 대한민국의 부자들이 현재 어떤 것에 집중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고 내가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도 안내해 줄 수 있는 보고서이기 때문이다. 양이 많긴한데 주말을 이용해서 필요한 내용을 집중해서 읽는다면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2019 한국의 부자보고서>

2019+한국+부자보고서.pdf
3.51MB


현재는 정보가 넘쳐 나는 시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정보를 검색하고 참고하느라 정작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얻기는 커녕 너무많은 정보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잘못된 정보해석으로 인해 투자에 실패할 수도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추천했던 다양한 정보출처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그리고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