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er역량 기본지식 및 스킬 : 요구(Needs) 분석

일상/HRD이야기|2017. 5. 13. 19:31
반응형

내개 HRDer역량에 대한 기본지식 및 스킬을 이야기 하면서 요구를 분석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교육적 과정을 설계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즉, 구성원들에게 지식과 스킬을 제공해주는 것에서 조직의 변화를 주도하고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전략과 달성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는데 더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실상 실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에는 내가 생각하는 요구분석을 실시하기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실제 기업체 교육담당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요구(Needs) 분석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생각하건데 아마도 기본적인 교육요구분석에 대한 범위나 개념을 모르고 과정을 개발하는 담당자들도 많은 것 같다.

자 그럼 시작이다. 요구분석은 도대체 왜 하는것일까? 그 이유는 당연히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 이다. 우리직원들에게 이런 역량이 떨어지니 교육을 시켜달라는 것도 Needs이고, 현장을 방문했더니 직원이 대응을 못하는 상황을 보는 것돈 Needs이고, 팀원들이 팀장의 리더십에 대한 한탄을 하는 것도 Needs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담당자는 이러한 Needs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제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주변에서 이야기 하는 Needs를 단순히 듣고 그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면 되는가? 그럴거면 교육담당자가 왜 필요한가? 그동안 위에서든 아래에서든 이야기 한 Needs를 메모하거나, 녹취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면 되는데 말이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이 Needs 분석 단계에서 교육담당자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HRDer로 남을 것인가가 판가름 된다고 생각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계획을 요구하는 과정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출발점이 바로 요구분석이다. 요구분석은 교육을 계획하기에 앞서 교육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절차로서 조직의 중요한 이슈와 관련된 요구나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추출하는 단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Needs를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애초부터 구체적이고 구조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요구분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요구분석은 과정개발의 첫 번째 단계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기능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과정개발의 나머지 단계에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정도로 수행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2) 조직 활동, 전략, 교육훈련을 연결시켜준다.
3) 특정 교육목표 및 내용이 왜 선정되었는지를 설명 할 수 있는 정당성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요구분석은 조직요구분석, 수행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목적분석 그리고 내용분석을 포함한다.

조직요구분석은 조직의 전략달 성을 위해서 필요한 변화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 변화를 실행할 수 있는 HRD의 접근방안을 찾는 것이다. 수행 요구분석은 조직요구분석에서 도출된 과제를 구성원이 수행 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여 해결방안 도출하는 것이 며 도출된 해결방안 중에서 교육적 방법과 다른 개입책 들을 구분하여 교육의 필요점을 찾아낸다. 학습자 분석 에서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선수학습을 분석한다. 목적분석에서는 교육의 목적과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 는 결과(Output Image)를 정의하는 것이다.

내용분석은 직무분석과 세부과제분석을 통하여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스킬, 태도가 무엇 인지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할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아무리 좋은 내용과 재미있게 운영된 과정이라도 조직의 전략을 반영하지 않는 교육 과정이거나 구성원들의 수행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 는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면 교육담당자의 노력과 HRD의 역할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기 보다는 HRD의 활동에 그칠 수 있기 때문이 다. 그렇기에 요구분석의 단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 치지 않는다. 요구분석 단계를 세부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출처 : 교육과정 개발의 첫단계 “요구분석”의 이해, 이영석 ORP 연구소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