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9 돈되는 경제기사
대웅제약, 롯데관광개발, 비씨엔씨✔신약 성과에도 주가 무너진 대웅제약 부활할까 대웅제약을 소개하는 이유는 저돌성입니다. 2001년 허가된 국산 2호 신약 이지에프 외용액을 개발한 뒤 20여년동안 한국의 신약 개발사에서 이름을 감췄다가, 작년부터 갑자기 부상했거든요.
대웅제약이 개발한 칼륨경쟁적위산분비차단제(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스클루(펙수프라잔)는 작년 12월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시판 허가됐습니다. 조만간 '살 빠지는 당뇨병약'으로 불리는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2(SGLT-2)억제제 계열의 엔블로(이나보글로진)의 시판 승인도 기대되고요. 업계에서는 다음달께 엔블로의 시판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타임폴리오가 공매도 비중 1위 롯데관광개발 추가 매수한 이유는? 롯데관광개발 주가 전망을 두고 여러 의견이 나옵니다. 리오프닝 수혜주에도 불구하고 주가 흐름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악화된 재무 상황을 지적하면서도, 악재가 다 나온 만큼 주가가 조만간 바닥을 형성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롯데관광개발은 호재와 악재가 서로 뒤엉켜 주가 전망이 어려운 종목으로 꼽힙니다. 증권가에서도 롯데관광개발을 두고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죠. 롯데관광개발은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주식을 추가 매입할 정도로 리오프닝 수혜가 예상되지만, 자금조달 가능성과 기발행된 전환사채(CB) 오버행(대규모 매각 대기 물량) 관련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데…
✔반도체 소재기업 비씨엔씨 "국산화 소재 연말까지 승인 전망" 포커스링은 반도체 웨이퍼를 깎을 때(식각 공정) 웨이퍼가 움직이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고부가가치 소재입니다. 반도체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소재였지만 그동안 이 소재를 국내에서 만드는 곳이 없었습니다. 비씨엔씨 역시 그동안은 미국 코닝사에게 합성쿼츠 소재를 공급받아 포커스링을 만들어 납품했었던 업체입니다. 그러나 최근 독자적 소재 양산에 성공, SK하이닉스 (KS:000660) 등 고객사들의 테스트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경기도 이천에 있는 비씨엔씨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비씨엔씨는 2003년 설립한 곳으로 반도체 공정용 포커스링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 기사를 통해 비씨엔씨의 공장을 함께 둘러보시죠. 마켓PRO는 현재 지어지고 있는 새 공장과 확보된 부지도 확인하고 왔는데… 어떤 투자 전략 통할까- 증권사가 픽한 유망 종목, 목표가 크게 오른 종목 등✔악재에 둔감해진 지금이 기회? 증권사들이 픽한 유망 종목 살펴보니 '악재에 둔감해지고 있다' 삼성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메시지를 전했죠. 이미 알려진 악재는 더 이상 악재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대중이 비관에 빠 질 때, 용감하게 매수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좋은 결과를 얻은 사례는 시장 역사에서 여러 번 반복됐다"며 "'비관론자는 일시적으로 그 주장이 맞을 때 명예를 얻지만, 비관론이 정점에 왔을 때 매수하는 투자자는 부를 얻는다'는 시장 격언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증권이 이 보고서를 통해 세 가지 투자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미국 IRA 수혜 △모빌리티&실적 호조 △장기 낙폭 과대 관련 주들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IRA 수혜와 관련해선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KS:003670), 고려아연, 한화솔루션을 포함했죠. 하나증권은 단기 투자 종목으로 삼성증권, 기아를 포함한 10개 종목을 추천했는데…
✔"침체 온다는데"…목표가 크게 오른 종목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네오위즈와 포스코케미칼의 목표주가 컨센서스(증권가 평균)가 2분기 실적시즌 이후 최근까지 40% 이상 상향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스모화학, 월덱스, 씨앤씨인터내셔널는 새롭게 목표주가가 제시됐죠. 반면 카카오페이는 목표주가 컨센서스가 40% 넘게 깎였습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3개월 안에 분석 보고서를 낸 증권사가 세 곳 이상인 283개 종목 중 지난 8월16일 이후 목표주가 컨센서스가 상향된 종목은 모두 73개였는데…
✔시진핑 장기집권 덕에 한달새 20%수익낸 ETF가 있다고? 최근 한 달 동안 국내에 상장된 상장지수펀드(ETF) 중 중국 증시의 하락과 미국의 채권가격 하락에 베팅한 상품의 수익률이 가장 돋보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한 달 동안(27일 기준) 국내 상장 ETF 중 가장 수익률이 높았던 상품은 'KBSTAR 차이나H선물인버스(H)'로 20.02%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최근 홍콩증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집권 3기를 출범하면서 급락한 바 있죠. 시진핑 주석은 '공동부유'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어, 홍콩증시에 상장된 플랫폼 기업 등의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커졌기 때문인데… 오픈·블라인드 인터뷰-채권 투자전략, 모멘텀 투자 방법 등✔채권에 빠진 '채린이' 급증했다는데…"OOO 알아야 돈벌 수 있다"
[오픈 인터뷰]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 "주식투자를 할때도 주가에 대한 예측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채권 투자는 금리의 방향성을 예측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대배당수익률이 5%인 주식의 경우 안전마진이 5%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5%가 빠지더라도 배당으로 손실이 채워지는 것이니까요. 채권 투자의 경우 채권 가격 등락에 따른 자본차익과 배당(이자)수익으로 구분됩니다. 채권가격이 투자시점 이후에 계속 유지된다면 자본차익없이 연 4%와 같은 약정된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
✔롯데건설이 불 지핀 불안…증권가 "재무구조 부실 기업 공매도 고려"
[블라인드 인터뷰]펀드매니저 등 시장 관계자들 "롯데건설 사태를 보니 재무구조 부실한 기업을 골라 공매도하면 수익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국내 한 펀드매니저 A씨) 최근 여의도 증권가에선 부동산에 대한 대화가 부쩍 늘어났습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축 여파로 자금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상장주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죠. 롯데건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있다는 소문이 돌자, 모회사인 롯데케미칼이 자금 지원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락한 게 그 예입니다. 한경 마켓PRO는 블라인드 인터뷰를 통해 시장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솔직하게 담아봤는데…
✔"모멘텀 투자 실패 줄이려면…'이것' 확인하라"
[블라인드 인터뷰]증권사 프라이빗뱅커(PB)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특정 이슈로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등할 때 추격매수하는 걸 모멘텀 투자로 생각하는데, 그런 식으론 한두번은 몰라도 꾸준히 수익을 남기기 힘들죠.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이라면 더 그렇고요. 연기금, 사모펀드, 기타법인의 수급을 확인하는 게 특정 이슈의 주가에 대한 영향력이 유지될지를 가늠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경제적 자유 > 경제이슈 살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11.01 돈되는 경제기사 (0) | 2022.11.01 |
---|---|
2022.10.31 돈되는 경제기사 (0) | 2022.10.31 |
2022.10.28 돈되는 경제기사 (0) | 2022.10.28 |
2022.10.27 돈되는 경제기사 (0) | 2022.10.27 |
2022.10.26 돈되는 경제기사 (0) | 2022.10.26 |